Homehead9.jpg
Home 방송안내 신행생활 음악수필 불교강좌
 
  운영자인사
  운영자소개
  방송시간표
  생방송듣기
  방송대화방
  방송게시판
  윈앰프설치
  후원금보시

무창포불교대학





여행스케치


  방송게시판

 잡아함경14. 상식의 진리를 실천해라
普德華 2018-01-12 12:09:28, 조회 : 79, 추천 : 0
부처님이 사밧티의 기원정사에 계실 때의 일이다. 어느 날 웃챠야라는 청년이 찾아와 부처님께 여쭈었다.


“부처님, 재가자가 어떤 일을 해야 편안하고 행복하겠나이까?”

이에 부처님은 현세의 이익을 위한 네 가지 덕목을 제시했다.


“첫째는 작업에 충실해야 한다. 작업이란 재가자가 살아가는 방편이니 농사를 짓거나 장사를 하거나 혹은 관리가 되거나 또는 글씨를 쓰거나 그림을 그리거나 간에 그 직업에 충실해야 한다.


둘째는 재산을 잘 보호하는 것이다. 돈이나 곡식이나 모든 재산은 작업에 충실해서 내 손으로 일하고 벌어들인 것이니, 관리에게 수탈당하거나 도둑에 빼앗기지 않도록 하며, 물에 떠내려가거나 불에 타는 재앙을 입지 않도록 잘 지켜야 한다.


셋째는 착한 벗과 사귀는 것이다. 법도에 어긋나지 않고 방탕하지 않으며 음흉하지 않는 사람과 사귀어야 한다. 좋은 벗과 근심과 걱정을 만들지 않으며, 기쁨과 즐거움을 가져 다 주는 사람이니 이런 벗과 사귀어야 한다.


넷째는 바르고 절도 있는 생활을 해야 한다. 지출과 수입을 비교해 수입보다 지출을 적게 하고 낭비를 하지 않아야 한다. 만일 재물이 없는데도 마구 쓰는 것은 우담바라 꽃처럼 화려하나 종자가 없는 것과 같고, 재물이 풍부하면서도 그것을 쓰지 않으면 굶어 죽는 개와 같이 어리석은 일이다.


이와 같이 네 가지 덕목을 실천하면 현세에서 행복하고 편안해질 것이다."



잡아함 4권 91경《울사가경(鬱些迦經)》
진리의 빛 / 최은수


  이전글 잡보장경.제5권 55. 천녀가 수레를 타고 부... 법성화 2018-01-12
  다음글 잡보장경 제5권 54. 천녀가 등불을 켜 공양... 법성화 2018-01-11

목록으로 수정하기 삭제하기 추천하기
ⓒ 2001-2004 by Passkorea Co., Ltd. All rights reserved   

후원금보시함

신행상담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