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head9.jpg
Home 방송안내 신행생활 음악수필 불교강좌
 
  운영자인사
  운영자소개
  방송시간표
  생방송듣기
  방송대화방
  방송게시판
  윈앰프설치
  후원금보시

무창포불교대학





여행스케치


  방송게시판

 한권으로 읽는 빠알리 경전 83
법광(法光) 2018-07-10 23:19:59, 조회 : 44, 추천 : 0



ㅇ 깨달음으로 이끄는 다섯 가지 능력

부처님은 제자들에게 이렇게 가르치셨다.

“다섯 가지 능력이 있다. 그것은 믿음의 능력, 정진의 능력, 마음챙김의 능력, 집중의 능력, 지혜의 능력이다.

① 믿음의 능력이란 무엇인가?

거룩한 제자는 여래의 깨달음에 대한 이와 같은 믿음을 가지고 있다. ‘부처님은 아라한이시며, 온전히 깨달으신 분, 지혜와 덕행을 갖춘 분, 바른 길로 잘 가신 분, 세상을 잘 아는 분, 견줄 바가 없는 분, 사람을 길들이는 분, 신과 인간의 스승, 깨달으신 분, 존귀하신 분’ 이시다. 이것을 믿음의 능력이라고 한다.

② 정진의 능력이란 무엇인가?

거룩한 제자는 좋지 못한 성향은 버리고 좋은 성향은 얻으려는 굳건한 정진력을 가지고 머문다. 그는 좋은 성향을 연마하려는 책임감을 기피하지 않으며 노력에 있어 확고부동하고 견고하다. 그는 악한 생각이 일어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여 분투노력하며, 악한 생각을 버리도록 최선을 다하여 분투노력하며, 선한 생각을 일으키도록 최선을 다하여 분투노력하며, 선한 생각이 더욱 성장하도록 최선을 다하여 분투노력한다. 이것을 정진의 능력이라고 한다.

③ 마음챙김의 능력이란 무엇인가?

거룩한 제자는 열성과 선명한 알아차림과 마음챙김을 가지고, 세상에 대한 탐욕과 걱정을 버리고, [무상하고, 불안전하고, 고정된 실체가 없으며, 더러운 것으로 가득 찬] 몸을 몸으로 있는 그대로 관찰하며, 느낌을 느낌으로 있는 그대로 관찰하며, 마음을 마음으로 있는 그대로 관찰하며, 현상을 현상으로 있는 그대로 관찰하며 머문다. 이것을 마음챙김의 능력이라고 한다.

④ 집중의 능력이란 무엇인가?

거룩한 제자는 마음의 대상을 놓아버리고 집중을 얻고 마음의 하나됨을 얻는다. 감각적 쾌락과 바람직하지 못한 모든 것에서 벗어나 사유와 숙고가 있으며, 홀로 명상함에서 오는 환희와 기쁨이 있는 첫 번째 선정에 머문다. 사유와 숙고를 멈추고 안으로의 평온함고 마음의 집중됨이 있으며, 사유와 숙고가 없이 삼매에서 오는 환희와 기쁨이 있는 두 번째 선정에 머문다. 환희가 사라진 후 평정과 마음과 분명한 알아차림과 육신의 행복을 느끼며 머문다. 거룩한 이들이 말하는 ‘평정과 마음챙김에 머무는 사람은 행복하게 머문다.’ 고 하는 세 번째 선정에 머문다. 고통도 쾌락도 버리고 전에 있던 행복도 불행도 버리고 괴로움도 즐거움도 없고, 평정에 의하여 도달한 마음챙김의 순수함이 있는 네 번째 선정에 머문다. 이것을 집중의 능력이라고 한다.

⑤ 지혜의 능력이란 무엇인가?

거룩한 제자는 이와 같이 지혜를 가지고 있다. 그는 사물의 생성과 소멸에 대한 지혜를 갖추었으며 그 지혜는 성스럽고 꿰뚫어 보는 지혜이며 괴로움의 완전한 소멸로 이끄는 지혜이다. 그는 ‘이것은 괴로움이다.’ 라고 있는 그대로 안다. ‘이것은 괴로움의 근원이다.’ 라고 있는 그대로 안다. ‘이것은 괴로움의 소멸이다.’ 라고 있는 그대로 안다. ‘이것은 괴로움의 소멸로 이끄는 길이다.’ 라고 있는 그대로 안다. 이것을 지혜의 능력이라고 한다.”





자비(慈悲) - 최봉종. 전지혜



  이전글 증일아함경50. 보시의 다섯 가지 공덕 普德華 2018-07-11
  다음글 대보적경 제5권-2. 문변장엄회 ②/1) 무상... 법성화 2018-07-10

목록으로 수정하기 삭제하기 추천하기
ⓒ 2001-2004 by Passkorea Co., Ltd. All rights reserved   

후원금보시함

신행상담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