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head9.jpg
Home 방송안내 신행생활 음악수필 불교강좌
 
  운영자인사
  운영자소개
  방송시간표
  생방송듣기
  방송대화방
  방송게시판
  윈앰프설치
  후원금보시

무창포불교대학





여행스케치


  방송게시판

 증일아함경51. 떠돌이와 붙박이가 조심할 점
普德華 2018-07-12 16:38:52, 조회 : 66, 추천 : 0
부처님이 사위성 기원정사에 계실 때의 일이다. 어느 날 부처님은 수행자가 오래도록 여행할 때의 경계할 점에 대해 이렇게 말씀했다.


“늘 돌아다니는 사람(長遊行者)에게는 다섯 가지 어려움이 있다. 첫째는 이제까지 듣지 못한 설법을 들을 수 없고, 둘째는 이미 배웠던 가르침도 쉽게 잊어버리게 되며, 셋째는 삼매를 얻지 못하고, 넷째는 얻었던 삼매도 잃게 되며, 다섯째는 설법을 들었어도 실천하지 못하게 되느니라. 이것이 늘 돌아다니는 사람이 겪는 다섯 가지 어려움이다.


그렇지만 많이 돌아다니지 않는 사람은 다섯 가지 좋은 일이 있다. 첫째는 이제 까지 듣지 못한 설법을 들을 수 있고, 둘째는 이미 배웠던 가르침을 쉽게 잊어버리지 않으며, 셋째는 삼매를 얻게 되며, 넷째는 얻었던 삼매를 잃지 않으며, 다섯째는 설법을 들으면 잘 실천하게 되느니라. 이것이 많이 돌아다니지 않는 사람이 얻는 다섯 가지 좋은 일이다.“


부처님은 또 수행자가 항상 한곳에 오래 머물 때 생기는 문제점에 대해서도 말씀했다.


“한곳에 오래 머물며 살면 다섯 가지 좋지 못한 일이 생긴다. 첫째는 자기가 사는 집에 집착해서 남이 뺏을까 두려워한다. 둘째는 재물에 집착이 생겨 잃어버릴까 걱정이 생긴다. 셋째는 세속사람처럼 재물 모으기에만 힘쓰게 된다. 넷째는 자기와 친한 사람만 좋아하고 남들이 그와 친해지는 것을 싫어한다. 다섯째는 늘 속인들과 왕래하기를 좋아하게 된다. 이것이 한곳에 오래 머물면 생기는 문제점이다.


그러나 한곳에 오래 머물지 않는 사람은 다섯 가지 좋은 일이 있다. 첫째는 자기가 사는 집에 집착하지 않으므로 남에게 빼앗길 것을 두려워하지 않아도 된다. 둘째는 재물에 집착이 없으므로 잃어버릴까 걱정하지 않는다. 셋째는 세속사람처럼 재물 모으기에만 힘쓰는 일이 없게 된다. 넷째는 자기와 친한 사람에게 집착하지 않는다. 다섯째는 늘 속인들과 왕래하는 일이 적어진다. 이것이 한곳에 오래 머물지 않을 때 생기는 다섯 가지 좋은 일이다.



증일아함 25권 《오왕품 五王品》 제7-9경
무소의 뿔처럼 / 심진스님


  이전글 한권으로 읽는 빠알리 경전 84 법광(法光) 2018-07-12
  다음글 대보적경 제5권-2. 문변장엄회 ②/1) 무상... 법성화 2018-07-11

목록으로 수정하기 삭제하기 추천하기
ⓒ 2001-2004 by Passkorea Co., Ltd. All rights reserved   

후원금보시함

신행상담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