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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보적경 제15권-4. 정거천자회(淨居天子會) ①
법성화 2019-01-09 21:39:09, 조회 : 20, 추천 : 0
다시 보살이 꿈에 스스로 여래에게 옷을 베풀면 이것은 보살의 육지로부터 초지까지의 징조니라. 이 보살은 마땅히 부지런히 무상삼매(無相三昧)를 닦아 보리에 향해 나아갈지니라. 만일 공경하는 마음으로 여래의 옷을 베풀면 이것은 초지요, 만일 여래께 흰옷을 베풀면 이것은 이지요,

만일 물든 옷을 베풀면 이것은 보살의 삼지요, 만일 여래께 잡색 옷을 베풀면 이것은 사지요, 만일 여래께 금색 옷을 베풀면 이것은 보살의 오지요, 만일 여래께 갖가지 보배 옷을 베풀면 이것은 육지요, 만일 여래께 고운 빛깔의 옷을 베풀면 이것은 칠지요, 만일 여래께 하늘 옷을 베풀면 이것은 팔지니라.

다시 보살이 꿈에 스스로 여래에게 꽃을 베풀면 이것은 보살이 육지에 이르기까지의 징조니라. 이 사람은 업장이 많아서 착한 뿌리가 나기 어려우니라. 만일 꿈에 여래에게 만달라꽃을 베풀면 이것은 초지요, 만일 꽃을 뿌려 베풀면 이것은 이지요, 만일 갖가지 잡색 꽃을 베풀면 이것은 삼지요, 만일 꽃으로 여래 위에 얹으면 이것은 사지요, 만일 꽃을 여래의 손에 쥐어 드리면 이것은 오지요, 만일 하늘 꽃을 여래에게 베풀면 이것은 육지라, 마업을 제하리라. 다만 두 가지 사람을 제하나니 초지의 업과 의심·뉘우침이 많은 자니라.

다시 보살이 꿈에 산에 들어가 보이면 의심을 내고 비방을 내리니 마땅히 알라. 업장이 많으면 병통이 많고 지혜가 적음이니 이 사람은 마땅히 일체 중생에게 걸림없는 마음을 낼지니라. 이 마음으로 보리에 향해 나아가나니 이 보살은 오지로부터 초지에 이르기까지니라. 이 보살은 마땅히 주야 육지로 청정한 마음을 일으킬지니라. 초지는 지혜의 모습을 밝힐지니 마땅히 부지런히 안락의 도를 갖출 것이요, 여래를 공양함은 이지·삼지요, 삼보를 공양함은 사지요, 깊이 법의 지혜를 닦음은 오지니라.

다시 보살이 꿈에 스스로 몸을 벗어 보임은 마땅히 업장이 없는 줄을 알라. 이것은 초지로 볼지니라. 만일 성중에서 벗어 보이면 이것은 이지요, 만일 조용한 절에서 벗어 보이면 이것은 삼지요, 만일 산속에서 벗어 보이면 이것은 사지니, 마땅히 마업을 알지니라.

다시 보살이 꿈에 스스로 사유(四維:間方)로 향해 감을 보면 이 보살은 선지식을 놓아 버림이니라. 이것은 초지로 볼지니라. 지혜가 적게 게으르며 근심이 많고 번민이 많으며 많은 사람의 웃는 바가 될 것이며, 병통이 많고 마음에 미친 병이 많으리라. 착한 뿌리를 구하여 출가했다가 다시 세속에 돌아가되 가난하여 재물이 없고 병이 많으며 이익을 위한 까닭에 법사를 훼방하고 법을 비방하여 믿지 않고 알지도 않느니라.

마땅히 정직한 마음을 내어 법사를 친근하며 부지런히 일체를 보시하되 걸림 없는 마음을 닦아 보리에 나아갈지니라. 이런 보살은 육지까지 앎에 이르게 되리라. 이 보살은 하(下)·중(中)·상(上)의 마음으로 죄과를 덜어 버리게 되느니라.

다시 보살이 꿈에 일찍이 가 보지 않던 방향에 가 보이는 것은 이것은 마군의 업장이 있기 때문이니라. 이것은 삼지에 이르기까지의 징조니 마땅히 부지런히 청정하고 착한 뿌리를 닦을지니라. 삼보를 공양하는 청정한 착한 뿌리는 초지요, 만일 부지런히 공견(空見)을 닦으면 이지요, 착한 뿌리를 닦으면 삼지 내지 육지에 머무름이니라. 이 보살이 초지에 나고 들면서 착한 뿌리가 많기는 하지만 또한 착하지 않은 뿌리도 많나니 목숨을 놓아도 근심·번민을 내지 않으며 악지식을 버리고 신해(信解)로 법을 아는 사람을 친근하되 간사하고 거짓됨이 없을지니라.


-다음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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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지연 스님/ 대 광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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