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head9.jpg
Home 방송안내 신행생활 음악수필 불교강좌
 
  운영자인사
  운영자소개
  방송시간표
  생방송듣기
  방송대화방
  방송게시판
  윈앰프설치
  후원금보시

무창포불교대학





여행스케치


  방송게시판

 한권으로 읽는 빠알리 경전 204
법광(法光) 2019-02-10 11:06:27, 조회 : 46, 추천 : 0



[열여섯 가지 자질을 자신과 비교하라]

벗들이여, 그대들은 다음과 같이 자신을 되돌아보아야 합니다.

① 악한 욕망을 가지고 있고 악한 욕망에 지배당하는 사람은 나에게 기분 나쁘고 싫은 사람이다. 만일 내가 악한 욕망을 가지고 있고, 악한 욕망에 지배당하는 사람이라면 다른 사람에게 나는 기분 나쁘고 싫은 사람이다. 이것을 아는 사람은 ‘나는 악한 욕망을 품지 않을 것이며 악한 욕망에 지배당하지 않을 것이다.’라는 생각을 일으켜야 합니다.

② 자신은 칭찬하고 남은 헐뜯는 사람은 나에게 기분 나쁘고 싫은 사람이다. 만일 내가 나 자신을 칭찬하고 남을 헐뜯는다면 다른 사람에게 나는 기분 나쁘고 싫은 사람이다. 이것을 아는 사람은 ‘나는 나 자신을 칭찬하고 남을 헐뜯지 않을 것이다.’라는 생각을 일으켜야 합니다.

③ 화를 내고 분노의 마음에 완전히 지배당하는 사람은 나에게 기분 나쁘고 싫은 사람이다. 만일 내가 화를 내거나 분노의 마음에 완전히 지배당하는 사람이라면 다른 사람에게 나는 기분 나쁘고 싫은 사람이다. 이것을 아는 사람은 ‘나는 화를 내지 않을 것이고 분노의 마음에 완전히 지배당하지 않을 것이다.’라는 생각을 일으켜야 합니다.

④ 화를 내고 성냄으로 인하여 원한을 품는 사람은 나에게 기분 나쁘고 싫은 사람이다, 만일 내가 화를 내고 성냄으로 인하여 원한을 품는다면 다른 사람에게 나는 기분 나쁘고 싫은 사람이다. 이것을 아는 사람은 ‘나는 화를 내지 않을 것이며 성냄으로 인하여 원한을 품지 않을 것이다.’라는 생각을 일으켜야 합니다.

⑤ 화를 내고 성냄으로 인하여 요지부동의 고집을 부리는 사람은 나에게 기분 나쁘고 싫은 사람이다. 만일 내가 화를 내고 성냄으로 인하여 요지부동의 고집을 부린다면 다른 사람에게 나는 기분 나쁘고 싫은 사람이다. 이것을 아는 사람은 ‘나는 화를 내지 않을 것이며, 성냄으로 인하여 요지부동의 고집을 부리지 않을 것이다.’라는 생각을 일으켜야 합니다.

⑥ 화를 내고 성냄으로 인하여 분노에 찬 말을 하는 사람은 나에게 기분 나쁘고 싫은 사람이다. 만일 내가 화를 내거나 분노에 찬 말을 한다면 다른 사람에게 나는 기분 나쁘고 싫은 사람이다. 이것을 아는 사람은 ‘나는 화를 내지 않을 것이며, 분노에 찬 말을 하지 않을 것이다.’라는 생각을 일으켜야 합니다.

⑦ 꾸짖음을 듣고 꾸짖는 사람에게 대항하는 사람은 나에게 기분 나쁘고 싫은 사람이다. 만일 내가 꾸짖음을 듣고 꾸짖는 사람에게 대항한다면 다른 사람에게 나는 기분 나쁘고 싫은 사람이다. 이것을 아는 사람은 ‘나는 꾸짖음을 듣고 꾸짖는 사람에게 대항하지 않을 것이다.’라는 생각을 일으켜야 합니다.

⑧ 꾸짖음을 듣고 꾸짖는 사람을 헐뜯는 사람은 나에게 기분 나쁘고 싫은 사람이다. 만일 내가 꾸짖음을 듣고 꾸짖는 사람을 헐뜯는다면 다른 사람에게 나는 기분 나쁘고 싫은 사람이다. 이것을 아는 사람은 ‘나는 꾸짖음을 듣고 꾸짖는 사람을 헐뜯지 않을 것이다.’라는 생각을 일으켜야 합니다.

⑨ 꾸짖음을 듣고 꾸짖는 사람에게 대드는 사람은 나에게 기분 나쁘고 싫은 사람이다. 만일 내가 꾸짖음을 듣고 꾸짖는 사람에게 대든다면 다른 사람에게 나는 기분 나쁘고 싫은 사람이다. 이것을 아는 사람은 ‘나는 꾸짖음을 듣고 꾸짖는 사람에게 대들지 않을 것이다.’라는 생각을 일으켜야 합니다.

⑩ 꾸짖음을 듣고 어물쩍 넘기거나 제대로 듣지 않고 화를 내고 미워하고 빈정대는 사람은 나에게 기분 나쁘고 싫은 사람이다. 만일 내가 꾸짖음을 듣고 어물쩍 넘기거나 제대로 듣지 않고 화를 내고 미워하고 빈정댄다면, 다른 사람에게 나는 기분 나쁘고 싫은 사람이다. 이것을 아는 사람은 ‘나는 꾸짖음을 듣고 미워하거나 빈정대지 않을 것이다.’라는 생각을 일으켜야 합니다.

⑪ 꾸짖음을 듣고 자신의 행동에 대하여 설명하지 못하는 사람은 나에게 기분 나쁘고 싫은 사람이다. 만일 내가 꾸짖음을 듣고 나의 행동이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설명하지 못한다면 다른 사람에게 나는 기분 좋거나 유쾌한 사람이 아니다. 이것을 아는 사람은 ‘나는 꾸짖음을 들으면 나의 행동이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라는 생각을 일으켜야 합니다.

⑫ 남에게 혹독하고 원한을 품는 사람은 나에게 기분 나쁘고 싫은 사람이다. 만일 내가 남을 멸시하고 지배하려 한다면 다른 사람엑 나는 기분 나쁘고 싫은 사람이다. 이것을 아는 사람은 ‘나는 남을 멸시하지 않을 것이며, 남을 지배하려고 하지 않을 것이다.’라는 생각을 일으켜야 합니다.

⑬ 남을 시기하고 인색한 사람은 나에게 기분 나쁘고 싫은 사람이다. 만일 내가 남을 시기하고 인색하다면 다른 사람에게 나는 기분 나쁘고 싫은 사람이다 이것을 아는 사람은 ‘나는 남을 시기하지 않을 것이며 인색하지 않을 것이다.’라는 생각을 일으켜야 합니다.

⑭ 사기 치고 남을 기만하는 사람은 나에게 기분 나쁘고 싫은 사람이다. 만일 내가 사기 치고 남을 기만한다면 다른 사람에게 나는 기분 나쁘고 싫은 사람이다. 이것을 아는 사람은 ‘나는 사기 치지 않을 것이며 남을 기만하지 않을 것이다.’라는 생각을 일으켜야 합니다.

⑮ 완고하고 건방진 사람은 나에게 기분 나쁘고 싫은 사람이다. 만일 내가 완고하고 건방지다면 다른 사람에게 나는 기분 나쁘고 싫은 사람이다. 이것을 아는 사람은 나는 완고하지 않을 것이며 건방지지 않을 것이다.’라는 생각을 일으켜야 합니다.

⑯ 세속에 묶여 견고하게 집착하여 그것을 쉽게 버릴 수 없는 사람은 나에게 기분 나쁘고 싫은 사람이다. 만일 내가 세속에 묶여 그것을 쉽게 버릴 수 없는 사람이라면 다른 사람에게 나는 기분 나쁘고 싫은 사람이다. 이것을 아는 사람은 ‘나는 세속에 묶여 견고하게 집착하지 않을 것이며 그것을 쉽게 버릴 것이다.’라는 생각을 일으켜야 합니다.



[열여섯 가지 자질을 성찰하라]

벗들이여, 그리고 자기 자신을 이와 같이 성찰하여야 합니다.

① 나는 악한 욕망을 가지고 있고 악한 욕망에 지배당하지는 않는가?
② 나는 자신을 칭찬하고 남을 헐뜯지는 않는가?
③ 나는 화를 내고 분노의 마음에 지배당하고 있지는 않는가?
④ 나는 화를 잘 내고 성냄으로 인하여 원한을 품지는 않는가?
⑤ 나는 화를 잘 내고 성냄으로 인하여 요지부동의 고집을 부리지는 않는가?
⑥ 나는 화를 잘 내고 분노에 찬 말을 하지는 않는가?
⑦ 나는 꾸짖음을 듣고 꾸짖는 사람에게 대항하지는 않는가?
⑧ 나는 꾸짖음을 듣고 꾸짖는 사람을 헐뜯지는 않는가?
⑨ 나는 꾸짖음을 듣고 꾸짖는 사람에게 대들지는 않는가?
⑩ 나는 꾸짖음을 듣고 어물쩍 넘기거나 잘 듣지 않고 화를 잘 내고 미워하고 빈정대지는 않는가?
⑪ 나는 꾸짖음을 듣고 나의 행동을 설명하지 못하는가?
* 예를 들면 누구와, 언제, 어디에서, 무엇을 했는지, 무슨 말을 했는지 모르겠다고 “전혀 생각이 안나는데, 내가 그랬나? 모르겠는데” 등으로 자신의 언행을 부인한다.
⑫ 나는 남게게 혹독하고 원한을 품는가?
⑬ 나는 남을 시기하고 인색하지 않은가?
⑭ 나는 남에게 사기 치고 남을 기만하지는 않는가?
⑮ 나는 완고하고 건방지게 굴지는 않는가?
⑯ 나는 세속에 묶여 견고하게 집착하여 그것을 쉽게 버릴 수 없는 사람인가?

만일 그렇다면 악하고 건전치 못한 성향을 제거하려는 노력을 기울여야 하며, 만일 그렇지 않다면 밤낮으로 좋은 성향을 닦으며 기쁘고 행복하게 머물 것입니다.





악의 열매 - 수월스님



  이전글 무비스님이 가려 뽑은 불교명구 365-004 [2] 普德華 2019-02-10
  다음글 무비스님이 가려 뽑은 불교명구 365-003 普德華 2019-02-09

목록으로 수정하기 삭제하기 추천하기
ⓒ 2001-2004 by Passkorea Co., Ltd. All rights reserved   

후원금보시함

신행상담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