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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보적경 제31권-11. 출현광명회 ②
법성화 2020-02-14 19:06:36, 조회 : 55, 추천 : 0
그 때 세존께서 월광 동자에게 말씀하셨다.

“선남자야, 만일 어떤 중생이 대승에 향해 나아가 이러한 출현 광명을 원만히 성취하고자 한다면 80가지 선근의 자량이 있느니라. 어떤 것이 80가지인가? 말하자면 중생을 호념하여 해치려는 마음이 없으며, 청정한 계율을 받들어 지니되 범함이 없으며, 그 마음이 평등하여 아첨하고 왜곡함이 없으며, 간탐·질투하거나 속이는 마음이 없으며,

깊이 대승의 미묘한 경전을 믿으며, 또한 부귀와 교만·게으름에 탐착하지 아니하며, 참는 힘이 구족하고 큰 뜻과 서원을 세워 물러감 없으며, 뜻이 청정하여 아란야처(阿蘭若處)에 머무르고 권속·이익·명예에 의지하지 아니하며, 선정의 현광(現光)삼매에 조용히 머무르며, 계행 있는 이에게 아첨함 없이 받들어 섬기며, 같은 범행(梵行)하는 이에 대해 기쁜 마음을 일으키며,

법을 공경하므로 화상(和上) 아사리(阿闍梨)에 대해 깊이 존중히 여기며, 계경을 통달하고 묘하게 선설(宣說)하며, 말하는 바 진실하며, 바른 생각에 머물러서 부지런히 선근을 닦으며, 항상 법의 보시를 행하며, 마군의 하는 짓을 깨달아 알고 몸의 기관을 잘 보호하며, 언사가 침착하고 자세하며, 진제(眞諦)를 잘 알고 또한 능히 모든 지위의 자상(自相)을 밝게 알며 다함 없는 색신을 구하여 신명을 아끼지 않느니라.

사부대중을 가르쳐서 세속의 생각을 끊게 하고 모든 삿된 견해와 후세가 없다는 법을 여의며, 배우지 못한 자에겐 힘껏 열어 보이며, 노래와 성악을 찬미하지 아니하고 또한 사치한 도구를 칭찬하지 아니하며, 모든 진리를 증득해 들어가서 많이 지식을 갖추며, 번뇌[睡眠]를 놓아 버리고 부지런히 바른 법을 구하여 부처님께 존경하여 보리심을 발하며, 세속의 업을 버리고 모든 배울 것[學處]을 닦으며,

법을 사랑하므로 좋은 벗을 의지하며, 모든 선근을 구하되 마음에 싫증냄이 없으며, 출가하는 것을 좋아하고 불법을 호지하며, 악업을 짓지 않고 교법에 의심함 없으며, 잘 비유를 말하여 비밀을 열어 보이며, 대보리(大菩提)를 지성으로 구하되 게으름이 없으며, 받아 들은 경전은 언제나 잊어버리지 아니하며, 스스로 배워 버리지 아니하고 남의 사론(邪論)을 굴복시키며,

세간을 벗어나는 도[出離道]를 구하여 한량없는 행을 닦으며, 저 법의 지혜에 그 마음이 결정되어 인과의 상속과 윤회를 명확히 보고 3유(有)에 애착하지 아니하며, 증상만(增上慢)을 여의고 믿지 않는 자에게 믿는 방편을 세우며, 미래 과보의 차별을 명료히 알며, 과거를 잘 알되 다른 인연을 빌리지 아니하며, 멀리 여의는 행에 부지런히 닦으며 부처님의 상호를 구족하게 장엄하는 것이니라. 이것이 여든 가지가 되느니라.

다시 월광아, 이 여든 가지 법이 다섯 가지 법에 들어가느니라. 무엇이 다섯 가지인가? 이른바 생사를 아는 것·열반을 아는 것·번뇌 다함을 아는 것·더 향상할 줄을 아는 것·복의 과보를 아는 것이니라.

다시 월광아, 이러한 다섯 가지의 법이 두 가지 법에 들어가느니라. 무엇이 두 가지인가? 이른바 마음의 청정 장엄과 색신의 청정 장엄이니라.


-다음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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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명스님/옴마니 반매 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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