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head9.jpg
Home 방송안내 신행생활 음악수필 불교강좌
 
  운영자인사
  운영자소개
  방송시간표
  생방송듣기
  방송대화방
  방송게시판
  윈앰프설치
  후원금보시

무창포불교대학






  방송게시판

 한 권으로 보는 세계 불교사 17
법광(法光) 2020-06-26 01:06:32, 조회 : 56, 추천 : 0



4 현대 태국불교

① 입헌군주제와 락타이
제1차 세계대전이 발발한 라마 6세 와치라웃Rama VI(혹은 Wachirawut, 1910~1925) 시기부터는 절대왕권이 쇠락하였다. 라마 7세 때에는 세계공황으로 해직된 군인과 관료 및 해외 유학생으로 구성된 인민당이 1932년에 혁명을 일으키면서 절대군주제가 붕괴하고 입헌군주제로 대체되었다. 헌법에 의거해 국왕은 국회, 내각, 법원의 동의를 통해서만 모든 권한을 행사할 수 있으며 정치적 중립을 지켜야 했다. 이로 인해 국왕의 정치 참여가 금지되었지만 오늘날까지 국가를 유지하는 중심축으로서 큰 역할을 하고 있다. 1946년 즉위하여 오늘날까지 재위하고 있는 라마 9세 푸미폰Phumiphon 국왕은 불법佛法을 실천하는 왕인 담마라자Dhammaraja 法王로서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그는 수계를 받고 출가 생활을 경험했으며, 다양한 행사를 주재하고 참여하여 정당성을 인정받았기 때문에 불교와 사회에 끼치는 영향력은 지대하다.

한편 1933년에는 대사파로 구성된 종교 회복 그룹이 1902년의 승가법을 폐지하고 평등과 민주주의를 기본 원리로 하는 새 승가법 제정을 요구했다. 1942년에 새 승가법이 제정되면서 승가 의회는 대사파 승려들이 지배했고 정법파 승려들은 소수의 의석만을 차지하게 되었다. 이에 1957년과 1959년 두 차례의 쿠데타로 정권을 잡은 사릿 따나랏Sarit Thanarat은 1963년 국가의 감독 기능이 강화된 새로운 승가법을 제정한다. 정부가 법왕을 임명하고 승가는 단일 체제로서 정부에 직접적으로 종속되었다. 또한 싸릿은 1957년 쿠데타 이후 정권의 정당성을 확보하기 위해 락 타이Rak Thai, 즉 국왕이 불교의 수호자가 되는 국가 질서의 이데올로기를 제작했다. 뒤이은 타놈Thanom 정권도 락 타이를 지지하면서 싸릿 시대(1957~1973년)가 성립된다.


② 붓다다사의 불교사회주의
근대 이후 태국의 불교 개혁운동을 이끈 대표적인 인물로는 붓다다사Buddhadasa(1906~1993)를 꼽을 수 있다. 붓다다사는 1932년에 이미 수안 목suan Mokkh과 담마다나재단 The Dhamma-dana Foundation을 설립하고 사원공동체운동을 전개하고 있었다. 잡지 『붓다사사나 Buddhasasana』와 대중강연을 통해 유명해진 그는 1970년대에 이르러 종교적 원리에 기초한 사회주의, 민주적 사회주의 형태 등을 주제로 강연하면서 사회주의적 원리가 세계를 유익하게 할 것이라고 역설하고, 동남아시아 주변 국가는 물론 태국에서도 심화되고 있는 사회적 갈등 해소 방안으로 담마사회주의 dhammic Socialism 를 주창한다. 그는 정치적 불안과 쿠데타가 반복되는 민주주의보다는 독재적 사회주의 체제하에서 담마라자인 국왕이 지배하는 국가를 지지한다. 그는 민주주의나 사회주의보다 담마dhamma가 가장 중요하며 담마에 근거한 담마라자가 현대 태국의 문제를 해결해 줄 것이라고 보았다.


③ 담마까야 운동
1970년대에 시작된 담마까야Dhammakaya 운동은 프라몽콜텝무니Phramongkolthepmuni 스님이 시작한 불교 명상 운동이다. 1916년 담마까야재단의 설립 이후 1970년대에 건립된 왓 프라 담마까야 Wat Phra Dhammakaaya 사원을 운동의 근거지로 삼아 국제적인 명상 단체이자 네트워크를 가진 범세계적 불교 단체로 성장했다. 현재 18개국에 분원이 있으며 DMC(Dhamma Media Channel)를 통해서 전문적인 교리와 명상 교육을 시행하고 있다. 법신法身이라는 의미의 담마까야는 명상을 통해 내면의 부처를 추구하는 수행 전문 기관으로 수백만 명의 신도들이 있는데 특히 도시 중산층 엘리트들에게 인기가 높다.

1995년에는 영국 빨리 성전협회 Pali Text Society와 공동으로 빨리 삼장을 전산화했으며 다른 테라바다 국가에 비해 태국의 낮은 빨리어 학습수준을 높이는 데 기여하고 있다. 담마까야 비구들은 모든 면에서 윤리적인 모범을 보이면서 신도들을 이끌고 기복 신앙적인 측면이 강한 호주와 부적을 부정한다. 또한 국민들의 건강을 위해 금연과 금주 운동을 벌이면서 국민 실생활에 영향을 끼치고 있으며 명상 운동 을 통해 세계평화에 공헌한 것으로 평가된다.


④ 산치 아속
산치 아속santi Asoke은 새로운 불교 개혁으로 전 세계로부터 주목받는 승가 공동체이다. 원래 연예인이었다가 대사파에 출가한 프라 보디락 Phra Bodhirak이 이끈다. 그는 대사파와 정법파의 통합을 추구하다가 실패하고 기존 승단을 떠나 1975년 산치 아속 종파를 창립한다. 산치 아속은 테라바다와 대승불교를 적절하게 혼합한 종단으로 청교도적인 윤리성을 강조한다. 담마까야가 기존의 승가 전통을 그대로 따르면서 도시 수행자를 중심으로 한 명상을 추구한다면, 산치 아속은 기존 승단의 전통을 그대로 수용하지 않고 철저하게 채식주의를 실천하면서 계율도 10가지를 더 지키는 청렴한 생활을 실천한다. 반反물질주의와 반反소비주의를 지향하는 검소한 생활을 하면서 실천과 노동을 중요시하고 사회에 기여하는 종교가 되어야 한다는 점을 강하게 주장한다. 기존 종단은 산치 아속을 이단으로 규정하고 정부는 프라 보디락을 구속하기도 했지만 진보적이고 사회참여적인 측면의 장점을 가지고 정치적으로 성장해 가고 있다.





상사화(相思花) - 우성스님

성종(性宗) [2020-06-26] : 법광 거사님, 올려주신 세계 불교사 17번째 내용은 내일(토요일) 아침방송에서 공부하겠습니다. 항상 감사드리며 오늘도 부처님 법 안에서 평안하시고 참 좋은 날 되시길 기원드립니다.
성종(性宗) [2020-06-27] : 법광 거사님, 올려주신 세계 불교사 17번째 내용은 오늘 무창포불교대학 경전대학원 졸업식 준비관계로 내일(일요일) 아침방송에서 공부하겠습니다. 항상 감사드리며 오늘도 부처님 법 안에서 평안하시고 참 좋은 날 되시길 기원드립니다.


  이전글 무비스님이 가려 뽑은 불교명구 365-330 普德華 2020-06-28
  다음글 대보적경 제36권-12. 보살장회 ②/2) 금비... [3] 법성화 2020-06-23

목록으로 수정하기 삭제하기 추천하기
ⓒ 2001-2004 by Passkorea Co., Ltd. All rights reserved   

후원금보시함

신행상담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