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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보적경 제38권 - 12. 보살장회 ④/4) 여래부사의성품 ②
법성화 2020-09-14 05:35:01, 조회 : 14, 추천 : 0
또 사리자야, 여래는 여실히 눈의 감관[眼根]·귀의 감관[耳根]·코의 감관[鼻根]·혀의 감관[舌根]·몸의 감관[身根]·뜻의 감관[意根]인지, 여자의 근기[女根]인지, 남자의 근기[男根]인지, 목숨의 근기[命根]·즐거움의 근기[樂根]·괴로움의 근기[苦根]·근심의 근기[憂根]·기쁨의 근기[喜根]·버림의 근기[捨根]인지,

믿음의 근기[信根]·부지런함의 근기[正勤根]·생각의 근기[念根]·지혜의 근기[慧根]·삼마지의 근기[三摩地根]인지, 알지 못하는 것을 장차 알 근기[未知當知根]인지, 알 것을 이미 안 근기[知根知已根]인지 이러한 모든 근기의 차별적인 모양을 이것 또한 여래는 여실히 아느니라.

또 사리자야, 여래는 여실히 저 모든 근기를 알고는 눈의 감관으로 인하여 장차 귀의 감관에 머물러 코·혀·몸의 감관에는 머물지 아니하며 혹 귀의 감관으로 인하여 장차 코의 감관에 머물고 혹 코의 감관으로 인하여 장차 혀의 감관에 머물고 혹 혀의 감관으로 인하여 장차 몸의 감관에 머물고 혹 몸의 감관으로 인하여 장차 눈의 감관에 머무나니 이러한 근성을 여래는 여실히 아느니라.

다시 사리자야, 만일 중생이 보시의 근기를 지니고서 계 지키는 방편을 닦는다면 여래는 어느 편이 더 우수하고 하열한 근기인지를 아는 지혜로써 보시를 설하며, 만일 계의 근기를 지니고서 보시하는 방편을 닦는다면 계를 설하며, 만일 참는 근기[忍根]를 지니고서 정진[勤]의 방편을 닦는다면 참는 법[忍法]을 설하며,

정근(正勤)의 근기를 지니고서 참는 방편을 닦는다면 정근을 설하며, 정려(靜慮:禪定)의 근기를 지니고서 지혜의 방편을 닦는다면 정려를 설하며, 만일 지혜의 근기를 지니고서 선정(禪定)의 방편을 닦는다면 바른 지혜를 설하느니라. 이렇게 일체의 보리분법(菩提分法)에 모든 근기의 차별을 여실히 알고 그에 맞도록 설하느니라.

또 사리자야, 만일 중생이 성문의 근기를 지니고서 도리어 독각(獨覺)의 방편을 닦는다면 여래가 모든 근기를 아는 지혜로써 성문승[下乘]을 설하며, 독각의 근기를 지니고서 성문(聲門)의 지혜 방편을 닦는다면 모든 근기를 아는 지혜로써 독각승[中乘]을 설하며, 대승의 근기를 지니고서 2승(乘)의 지혜 방편을 닦는다면 모든 근기를 아는 지혜로써 대승을 설하며, 열등한 근기를 지니고서 대승행을 닦는다면 모든 근기를 아는 지혜로 이승을 설하느니라.

만일 중생이 견뎌 낼 만한 근기가 없고 견뎌 낼 만한 모양이 없으면 여래가 여실히 견뎌 낼 수 없고 법의 그릇이 아닌 줄을 알고 곧 버려 두느니라. 만일 중생이 견뎌낼 만한 근기가 있고 견뎌 낼 만한 모양이 있으면 여래는 여실히 견뎌 낼 수 있는 법의 그릇인 줄을 알고 곧 은근히 법을 설하여 깨달아 들어가게 하느니라.


-다음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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