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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보적경 제39권-12. 보살장회 ⑤/4) 여래부사의성품 ③
법성화 2020-10-18 05:01:11, 조회 : 11, 추천 : 0
여래는 이 두려움 없음을 성취하므로 대중 가운데에서 바로 사자후를 하면서 대범륜을 굴리지만 나아가 일체 세간의 그 누구도 능히 굴리지 못한다고 하는 것이니라.

다시 사리자야, 여래·응공·정등각은 위없는 지혜의 힘을 성취하였으므로 대중 가운데 이와 같이 외치며 말하기를 '내가 말한 성스러운 출리도(出離道) 닦기를 능히 바르게 하여 괴로움을 다하고 모든 중생이 이 길을 닦아 익힌다면 반드시 세간을 벗어나리라'고 하면, 이 가운데 모든 하늘이나 인간으로서 능히 여래 앞에 법답게 논리를 세워 말하기를 '당신이 말한 도는 능히 세간을 벗어나지 못합니다'라고 하지 못하리라.

사리자야, 어떤 것이 성스러운 출리도인가? 사리자야, 이른바 하나의 바로 나가는 도가 능히 중생으로 하여금 마침내 청정하게 하느니라. 다시 두 가지 법이 능히 중생으로 하여금 마침내 벗어나게 하나니, 사마타(奢摩他)와 비발사나(毘鉢舍那)니라. 다시 세 가지 법으로 능히 벗어나게 하나니, 공(空)·무상(無相)·무원(無願) 해탈문이니라. 다시 네 가지 법으로 능히 벗어나게 되나니, 몸[身]을 인연하여 생각하는 것·느낌[受]을 인연하여 생각하는 것·마음[心]을 인연하여 생각하는 것·법(法)을 인연하여 생각하는 것이니라.

다시 다섯 가지 법으로 능히 벗어나게 되나니, 신근(信根)·정진근[勤根]·염근(念根)·삼마지근(三摩地根)·혜근(慧根)이니라. 다시 여섯 가지 법으로 능히 벗어나게 되나니, 부처를 생각하는 것[念佛)·법을 생각하는 것[念法]·승가를 생각하는 것[念僧]·계법을 생각하는 것[念戒]·보시를 생각하는 것[念捨]·하늘을 생각하는 것[念天]이니라.

다시 일곱 가지 법으로 능히 벗어나게 되나니, 바른 생각으로 깨달음에 들어가는 법[念等覺支]이며, 법을 잘 선택하므로 깨달음에 들어가는 법[擇法等覺支]이며, 끊임없이 정진하므로 깨달음에 들어가는 법[勤等覺支]이며, 법에 기쁨을 얻으므로 깨달음에 들어가는 법[喜等覺支]이며, 편안한 쉼을 얻으므로 깨달음에 들어가는 법[安息等覺支]이며, 삼마지로 깨달음에 들어가는 법[三摩地等覺支]이며, 모든 집착을 놓아 버림으로 깨달음에 들어가는 법[捨等覺支]이니라.

다시 여덟 가지 법으로 능히 벗어나게 되나니, 성스러운 여덟 가지의 도[聖八支道]를 말함이니 바른 소견[正見]·바른 생각[正思惟]·바른 말[正語]·바른 행위[正業]·바른 생활[正命]·바른 정진[正勤]·바른 기억[正念]·바른 삼마지[正三摩地]가 그것이니라.

다시 아홉 가지의 기쁨의 근본 되는 법으로 능히 벗어나게 되나니, 이른바 기쁨[悅]·환희[喜]·조용히 쉼[安息]·즐거움[樂]·삼마지(三摩地)·여실지견(如實智見)·세속을 싫증냄[厭]·욕심을 여읨[離欲]·해탈(解脫)이니라.

다시 열 가지 법으로 능히 벗어나게 되나니 열 가지의 착한 업의 길[十善業道]이니라.


-다음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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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명스님/아제 아제 바라 아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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