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head9.jpg
Home 방송안내 신행생활 음악수필 불교강좌
 
  운영자인사
  운영자소개
  방송시간표
  생방송듣기
  방송대화방
  방송게시판
  윈앰프설치
  후원금보시

무창포불교대학




  방송게시판

 한 권으로 보는 세계 불교사 80
법광(法光) 2021-01-09 14:36:44, 조회 : 21, 추천 : 0



④ 다원화 시기의 불교
1) 전법 도량의 설립
계엄 시기에 중국불교회는 동일한 조직이나 단체의 설립을 금지하는 '인민단체법’ 규정에 따라 불교계 를 대표하는 유일한 기구로 인정되었다. 그러나 1970, 1980년대를 거치면서 정치와 사회적으로 변화를 요구하는 사회 분위기 속에서 불교계 역시 독자적인 전법 활동을 전개하려는 노력이 이어졌다. 그동안 절대적인 영향력을 행사하던 중국불교회의 위상은 급격히 떨어지고 사단법인이나 기금회 형태의 조직이 활발히 설립되었다. 타이완불교계는 중국불교계를 이끌고 있던 바이성 계열인 북파, 가오슝 지역을 중심으로 활발한 전법 활동을 펼치던 싱윈의 남파, 불학 연구를 중심으로 하는 인순 계열의 불교 조직, 그리고 국민당 정부 이전부터 각 지역에서 활동했던 타이완 전통 사찰들이 중심이 되어 독자적으로 전법 활동을 확대시켜 나갔다.


ㅇ 전법 활동의 중심 포광산사
싱윈은 장쑤성 장두 출생으로 1941년, 치샤산사에서 즈카이를 은사로 모시고 출가하였다. 국민당 정부와 함께 타이완으로 건너왔으며 1953년, 이란 레이인사를 중심으로 전법 활동을 시작했다. 그는 사회적으로 중시되지 않던 아동복지에 관심을 갖고 불교계 최초로 츠아이 유치원을 설립했다. 또한 청년회, 이란 염불회, 홍법단 등을 조직하여 지역을 순회하며 홍법 활동을 전개했고 환등기, 합창단 등 현대적인 포교 방식을 개발하기도 했다.

1964년, 싱윈은 타이완 남부 가오슝에 지역 재가자들의 도움을 받아 서우산사와 서우산불학원을 건립하고, 3년 뒤에 가오슝현 다수향 마주위안으로 옮기면서 포광산으로 개창하였다. 포광산의 종지는 “교육으로 인재를 양성하고, 문화로써 불법을 홍양하며, 자선으로 사회 복지를 이루고, 수행으로 마음을 정화시킨다.”는 것으로 '인간불교'의 실천을 목표로 하고 있다.

1960년대 말, 타이완 남부 지역의 가공업이 발달하면서 농촌 젊은이들이 급증하자, 포광산은 이들을 대상으로 적극적인 홍법 활동을 전개했다. 또한 텔레비전을 통해 홍법과 문필, 문화 활동을 지속적으로 개하면서 이전의 수동적인 불교에 대한 인식을 바꾸는 데 성공했다. 적극적인 전법과 사회활동으로 도량 수는 1975년부터 1987년 이전까지 14곳, 1987년부터 1996년까지 35곳, 1997년 이후 2007년까지 26곳으로 급격한 증가세를 보였다. 이러한 활동은 국제적으로도 확대되어, 2000년대 들어서 아시아는 물론 아메리카, 유럽, 오스트레일리아, 아프리카까지 전 세계 33국가와 지역에 200여 도량을 열었다.

포광산이 발전을 이룰 수 있었던 데에는 사원 운영과 관리가 조직적으로 함께 이뤄졌기 때문이다. 포광산은 중국 총림 도량의 엄격한 체제를 수용하여 사찰에서의 지휘 관계를 분명히 하고 있다. 관리의 측면에서는 군대식 제도를 도입하여 일정한 평가를 실시하고 보직을 순환하여 맡도록 했다. 또한 유아부터 노인에 이르기까지 복지시설을 제공하고, 자체 내에서 교육과 문화 등 종합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했다. 포광산에서 다양한 조직과 활동이 이뤄지는 이유는 교육과 활동 기회를 신도들에게 제공하고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 냈기 때문이다.


ㅇ 자비 실천의 츠지기금회
츠지기금회의 전신은 츠지공덕회로서, 1966년 정옌(1937~ )이 타이완의 동부 지역인 화롄에서 창립한 자선 단체이다. 정옌은 타이완 타이중현 출신으로 1960년, 숙부이자 양아버지가 세상을 떠나면서 불법을 접하였다. 1962년, 스승을 만나지 못해 스스로 삭발하고 출가했다가 다음 해, 인순을 스승으로 모시고 '정옌'이란 법명을 받는다. 구족계를 받고 화롄으로 돌아간 뒤, 정옌은 푸밍사에 머물면서 경참과 법회, 탁발에 의거하지 않고 옷이나 신발을 만들면서 자립생활을 통해 청빈하게 수행했다.

1966년, 정옌은 한 병원에서 수술비를 마련하지 못해 치료도 받지 못한 채 피를 흘리며 세상을 떠난 어 느 여인을 알게 되었다. 이 사건을 계기로 정옌은 '불교 극난츠지공덕회'를 설립하여 사회 구제활동을 시작했다. 이때부터 얻은 경험들은 가난과 질병을 함께 해결하기 위한 의료 시설 설립과 의료인 양성을 포함한 교육 사업으로 확대하는 데 커다란 원동력이 되었다. 1972년 진료소를 개설하고 병원이 부족한 동부 지역에 종합적인 의료 시설을 구상하게 된다. 정부와 사회 각 계층의 지원을 받으며 1986년 정식으로 종합병원이 설립되었다. 1993년에 의료인을 양성하는 츠지의학원이 세워졌고, 2000년에 종합대학인 츠지대학으로 승격했다. 현재는 유치원에서 대학교까지 종합적인 교육 체계를 갖 추고 있으며, 미국과 말레이시아에도 교육기관을 운영하고 있다.

츠지기금회는 1990년대에 들어서면서 쓰레기를 분리수거하는 환경보호 운동을 전개했다. 각 지구별로 '환경보호 교육장'을 설립하고 자원봉사자들이 참여해 쓰레기를 분리수거하며, 일부 물품은 담요나 목도리 등 구호물품을 제작하는 데 사용하기도 한다. 여기서 얻는 수익금은 자체 방송국인 츠지다아이방송국 운영기금으로 사용되고 있다.

또 1991년 방글라데시에서 발생한 재난 구호를 계기로 국제재난구조사업을 전개하기 시작했다. 이들은 2007년까지 전 세계 65개국에서 구제 활동을 펼쳤으며 38개국에 츠지공덕회 사무소와 180여 곳의 지부 를 운영하며 봉사활동을 펼치고 있다. 츠지병원 내 설립된 츠지골수간세포센터는 외국 에서 요청하는 경우에도 필요한 자료들을 제공한다.


ㅇ 불학 연구의 중심 파구산
파구산은 1989년, 성연(1930~2009)이 창건한 불법 도량으로 인품을 높이고 인간 정토를 건설한다는 이념에 따라 설립되었다. 파구산의 전신은 스승인 둥추(1907~1977) 가 세운 찬사와 중화불교문화궁이다. 1977년, 둥추가 세상을 떠나자 성옌은 뜻을 이어 타이완불교 문화와 인재양성에 매진한다.

성옌은 장쑤성 출신으로 14세 때 랑산에서 출가했다. 1949년 입대한 뒤 타이완에 근무하면서 타이 쉬와 인순의 인간불교 이념을 접하게 되었다. 제대 후에 성옌은 둥추를 스승으로 모시고 후이쿵 성옌이란 법호를 받았다. 둥추는 타이쉬의 제자로서 인간불교 이념을 고취시키는 데 노력했으며, 월간지 『인생』을 발간하는 데도 참여하고 있었다. 이후 성옌은 일본 릿쇼대학에 입학하여 불교를 전공하고 1975년 박사학위를 받았다. 당시 타이완은 장징궈가 국정을 이어받아 해외 학자들을 불러들이고 있었는데, 그는 불교계를 대표하여 '해외학자 국가건설연구회'에 참여하면서 불교계의 의견을 개진하기도 했다.

불교계는 고등교육과 연구의 필요성을 이미 깊이 인식하고 있었다. 성옌은 이에 불교 교육을 통한 정체 성을 확립한다는 취지를 내세워, 당시 전법 활동에 적극적이던 포광산과 자선 사업을 주목적으로 삼던 츠지공덕회와 구별 짓고 대중의 지지를 얻을 수 있었다. 파구산이 창건되면서 중화불학연구소와 승가대학이 이전했고 이후에 인문사회학원, 파구산 사회대학, 파구 불교학원 등을 운영하면서 교육과 수행이 함께 이뤄지는 도량으로 성장했다. 파구산은 사회활동으로 1992년부터 '심령환보’ 운동을 펼치고 있다. 이것은 마음에서 출발하여 사회, 인류, 환경, 자연, 생태의 관심을 넓히는 사회운동으로 현재 타이완에서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다.


ㅇ 수행 중심의 중타이선
웨이줴(1928~ )는 쓰촨성 잉산, 출신으로, 1963년 지룽 다줴사에서 출가했다. 고행 수행을 주로 하던 그는 1987년 링취안사를 세우면서 대중을 대상으로 선 수행을 지도하기 시작했다. 이후 제자와 신도가 급증하자 난터우현 푸리진에 오늘날의 도량을 건립하였는데, 1994년에 시작하여 2001년 완공되었다.

중타이선사는 전통적인 선 수행을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예술 · 문화 활동을 포함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타이완 내에 불교 수행의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었다. 그런데 1996년 불학여름캠프에 참여했던 백여 명의 대학생들이 집단으로 출가하는 사태가 발생했다. 이들은 가족들과 연락을 끊은 상태에서 출가함으로써 사회적으로 큰 문제를 일으켰다. 이 사건 이후, 각 도량에서 제공하는 여름캠프와 불교 활동에 참여하는 학생 수가 급감하기도 했다. 불교계에서도 이 사태를 중시하고 포광산과 파구산 등에서는 출가할 때 속가의 부모가 함께 참석해 줄 것을 요청하고 감사의 예를 올리도록 했다.

중타이선사는 타이완의 다른 도량과 달리 직접적인 구제 활동 방식이 아니라 선 수행과 프로그램을 통 한 마음 수행에 중점을 두고 있다. 불학원과 강연, 언론 매체를 통한 홍법 활동과 인재양성을 위한 초 · 중 · 고등학교 교육을 중시함으로써 타이완 교육계에서 주목할 만한 성과를 나타내고 있다.


ㅇ 교육과 자비 실천의 샹광니 승단
우인(1940~ )은 1980년 초, 샹광사에 샹광니중불학원을 설립하고 이를 중심으로 샹광니 승단의 교육, 문화 사업을 펼쳐 나갔다. 샹광니 승단은 여름캠프와 단기 프로그램을 통해 공동생활 속에서 자주적인 비구니 승단의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많은 인재들의 참여를 이끌어 냈다. 출가한 이들 가운데는 불학사에서 연구와 수행을 경험했던 대학생들도 많이 있었다.

샹광니 승단은 생명 존중과 시대에 대한 관심, 불교 이념을 통한 사회 실천을 강조한다. 따라서 교육과 문화, 사회봉사 활동을 주요 활동으로 내세우고 있다. 교육 내용은 출가자에 대한 전문교육을 포함하여 일반 사회 교육 기능을 강화하고 있다. 도심 불학 연구반은 학교 형태의 수업을 통해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으며 불교 교의를 포함한 인문 강좌, 선 수행 프로그램 등 다양한 과목을 제공한다. 사회봉사 활동은 샹광니 승단의 주된 활동으로, 모든 사원을 불자들에게 개방하고 가정 상담이나 개별 지도 활동까지 펼치고 있다. 지역 학교와 교육기관을 방문해 심성 교육을 담당하고 아동이나 청소년 성장캠프를 운영하기도 한다. 지역 사회에는 이주민 교육 및 독서회, 가정 강좌 등 지역공동체를 위한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유대 관계를 강화하고 있다.

이외에 타이완의 주요 불교 조직으로는 1969년 재가자의 불법 수행 도량으로 설립된 중화불교사회, 1989년 설립되어 대학 청년을 대상으로 홍법 활동과 자선 활동을 주목적으로 하는 중화민국 불교청년회가 있다. 1960년 설립된 중화민국 일련정종 불학회는 일본 일련정종의 가르침을 전파하기 위해 설립된 단체로 계엄 해제 후에야 정식 인가를 받았다.





님의 침묵(沈默) - 심진스님
욕불예찬(浴佛禮讚) - 비뮤티(vimutti)

성종(性宗) [2021-01-10] : 법광 거사님, 안녕하세요? 올려주신 세계불교사는 내일(월요일) 아침방송에서 공부하겠습니다. 항상 감사드립니다. 새해 선업공덕 지으시고 복 많이 받으십시오


  이전글 대보적경 제41권-12. 보살장회 ⑦/5) 사무... [3] 법성화 2021-01-10
  다음글 무비스님의 증도가 강의-080 普德華 2021-01-08

목록으로 수정하기 삭제하기 추천하기
ⓒ 2001-2004 by Passkorea Co., Ltd. All rights reserved   

후원금보시함

신행상담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