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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보적경 제47권-12. 보살장회 ⑬/9) 비리야바라밀다품 ③
법성화 2021-09-12 05:01:31, 조회 : 15, 추천 : 0
대보적경 제47권

  
12. 보살장회 ⑬

9) 비리야바라밀다품 ③

“또 사리자야, 이와 같이 용맹하고 게으름이 없이 바른 노력을 하는 보살마하살은 다섯 가지 증진(增進)하는 법을 성취하여 속히 아눗따라삼먁삼보디를 깨치게 되느니라.

사리자야, 어떤 것을 다섯 가지 증진하는 법을 성취한다 하는가? 이른바 부처님께서 계신 세상을 만나는 것이 증진하는 법이요, 착한 벗을 만나 가까이 하는 것이 증진하는 법이요, 재난이 없음을 갖추게 되는 것이 증진하는 법이요, 닦고 쌓은 것에 따라 온갖 착한 법을 영원히 무너뜨리지 않는 것이 증진하는 법이며, 저 율의(律儀)에 편히 머무르는 보살마하살을 따르면서 닦고 배우는 것이 증진하는 법이니라.

사리자야, 이것이 보살마하살이 비리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까닭에 다섯 가지 증진하는 법을 성취하여 물러나지 않고 속히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보리를 깨치는 것이니라.”

그 때 장로 사리자가 부처님께 아뢰었다.

“세존이시여, 보살도 이 다섯 가지 법에서 손감(損減)함이 있나이까?”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있느니라.”

“무엇 때문이옵니까? 대덕 박가범(薄伽梵)이시여, 어느 것이 그것이옵니까? 대덕 소게다(蘇揭多)시여.”

부처님께서 사리자에게 말씀하셨다.

“다섯 가지 법이 있나니, 보살이 그것을 성취하면 곧 손감하게 되느니라. 어떤 것들이 다섯 가지인가? 이를테면 부처님께서 계시는 세상인데도 만나 뵙지 않는 것이요, 저 착한 벗을 친근히 하려는 생각을 품지 않는 것이며, 재난이 없는 법을 갖추었는데도 획득하지 못하는 것이요, 착한 법을 닦아 익히고서도 잃거나 무너뜨림이 많이 있는 것이며, 율의에 편히 머무르는 보살들을 따라 배우려는 마음이 없는 것이니, 이러한 손감하는 법을 갖추는 까닭에 역시 위없는 보리를 속히 깨치지 못하느니라.

사리자야, 어떠한 다섯 가지의 법을 보살이 성취하는가? 사리자야, 재가(在家) 보살이 왕의 사부(師傅)가 되어서 그의 권위와 세력으로써 중생을 두렵게 하고, 할 일이 있어서 그에게 청탁했을 적에 만일 그러한 일을 이루게 되면 거듭 그에 대한 사례(謝禮)를 요구하나니, 이 보살은 세간의 이익만을 노리므로 마음이 정직하지 않으며 그런 일을 하면서 무릇 하는 말끝마다 모두가 이익이 아님이 없느니라.

사리자야, 이와 같은 법으로 말미암아 착한 도를 손감하고 이러한 법으로 말미암아 재난이 없음을 손감하는 것이니라. 이런 재가 보살은 자기 몸을 기르기 위하여 모든 악행을 행하는 것이므로 부처님의 세상을 만나지도 못하고 나아가 속히 아눗따라삼먁삼보디를 증득하지 못하는 것이니, 사리자야, 이것을 보살이 성취하는 첫 번째 손감하는 법이라 하느니라.

또 사리자야, 재가 보살이 훼범하는 성에 머무르는 법[住毁城法]이니라. 어떤 것을 훼범하는 성에 머무르는 법이라 하느냐 하면, 사리자야, 만일 모든 여래·응공·정등각께서 세간에 출현하시면 모든 하늘과 사람과 악마와 범천 등을 위하여 법을 말씀하시면서 열어 보이고 널리 드날리시되 처음도 중간도 나중도 좋으며 글과 뜻이 교묘하고 청백한 범행(梵行)이 순일하고 원만하게 되므로 그 때에는 으레 사부대중이 출현하게 되나니, 이른바 필추·필추니·오파색가·오파사가가 그것이니라.

그 때 필추니가 마을이나 성읍이나 들판이나 관사(館舍)며 그 나라의 서울 등에 의지하여 계율을 수호하기 위하여 그 속에 살고 있을 적에 저 여러 재가 보살들이 그가 머무르고 있는 곳으로 와서 그의 계율들을 더럽히는 것이니, 이렇게 계율을 훼범하기 때문에 훼범하는 성에 머무른다 하느니라. 이런 일을 범하고 나면 부처님의 세상을 만나지도 못하고 나아가 빨리 위없는 보리를 깨치지도 못하게 되나니, 사리자야, 이것을 보살이 성취하는 두 번째 손감하는 법이라 하느니라.


-다음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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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지연스님/대 광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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