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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보적경 제49권-12. 보살장회(菩薩藏會) ⑮/10) 정려바라밀다품(靜慮波羅蜜多品) ①
법성화 2021-10-28 04:36:48, 조회 : 22, 추천 : 0
또 사리자야, 천이의 성품[天耳性]은 모든 법으로써 모두가 밝고 깨끗하게 하기 때문이요, 천이의 성품은 지혜로써 그 성품이 맑고 통하게 되기 때문이며, 천이의 성품은 보살이 스스로 깨끗하게 하기 때문이요, 천이의 성품은 중생으로 하여금 성품이 깨끗하게 하기 때문이며, 천이의 성품은 극히 잘 살펴서 그 문자와 말하는 음성을 그대로 잘 듣고 분명하게 통달하게 하며, 또 다섯 가지 세계[五趣]에 살고 있는 모든 중생의 갖가지 말씨와 음성의 차별을 능히 깨치고 들어가서 보살은 모두 그 무리들의 음성과 같이하여 그들을 위해 설법하는 것이니라.

사리자야, 이 보살마하살의 천이의 성품은 사방에 통해서 오직 여래의 천이를 향해 나아갈 뿐이요, 반드시 그 밖의 모든 승(乘)의 행에는 나아가지 않느니라.

사리자야, 이것을 보살마하살이 정려바라밀다를 수행한 까닭에 얻게 되는 천이의 성품으로 막힘이 없이 듣는 신통이요, 지혜의 업이 원만하다 하느니라.

또 사리자야, 어떻게 보살마하살이 정려바라밀다를 수행한 까닭에 다른 이가 마음으로 생각하는 것을 모두 아는 신통[他心作證智神通]을 얻게 되며, 어떤 것을 또 다른 이의 마음을 아는 신통과 지혜의 업이 원만하다고 하느냐 하면, 사리자야, 보살마하살은 다른 이가 마음으로 생각하는 것을 모두 아는 깨끗한 신통이 분명하고 뚜렷한지라 시방의 모든 세계에 있는 온갖 중생들의 한량없는 마음의 모양을 보살은 모두 사실대로 환히 알며, 그 중생들의 과거 세상에서의 마음의 모양과 미래 세상에서의 마음의 모양과 현재 세상에서의 마음의 모양을 보살은 모두 분명히 아느니라.

사리자야, 이 보살마하살은 이와 같이 다른 이가 마음으로 생각하는 것을 모두 아는 신통의 지혜를 온전히 갖추었기 때문에 과거를 아는 마음의 지혜로써 온갖 중생의 인(因)과 인을 따른 차별된 마음도 모두 아나니, 왜냐 하면 이러한 중생은 이 광대한 인(因)이 마음의 인[心因]에서 생겨난 것임을 앎으로 말미암아 이러한 중생을 이 중품(中品)의 인은 마음의 인으로 생겨난 것이요, 이러한 중생의 하열한 인도 마음의 인에서 생겨난 것이라는 이와 같은 온갖 것을 모두 사실대로 알기 때문이니라.

보살마하살은 또 이러한 중생은 보시[施]를 이해하고자 함에 상응(相應)하는 근기[根]가 있고, 이러한 중생은 계율[戒]을 이해하고자 함에 상응하는 근기가 있으며, 이러한 중생은 인욕[忍]을 이해하고자 함에 상응하는 근기가 있고, 이러한 중생은 정진(精進)을 이해하고자 함에 상응하는 근기가 있으며, 이러한 중생은 정려(靜慮)를 이해하고자 함에 상응하는 근기가 있고, 이러한 중생은 지혜(智慧)를 이해하고자 함에 상응하는 근기가 있다. 이와 같이 모든 근기가 상응함을 모두 사실대로 분명히 아느니라.

보살마하살은 또 이러한 중생은 인자한 행동[慈行]을 하는 근기가 있고, 이러한 중생은 가엾이 여기는 행동[悲行]을 하는 근기가 있으며, 이러한 중생은 기쁘게 행동[喜行]하는 근기가 있고, 이러한 중생은 평등히 여기는 행동[捨行]을 하는 근기가 있다 함을 모두 다 환히 알아 사실대로 분별하느니라.

보살마하살은 또 이러한 중생은 불승(佛乘)을 수행할 근기가 있고, 이러한 중생은 독각승(獨覺乘)을 수행할 근기가 있으며, 이러한 중생은 성문승(聲聞乘)을 수행할 근기가 있다 함을 모두 환히 아느니라.

보살마하살은 또 이러한 중생은 강한 인(因)의 힘이 있으므로 대승을 향해 나아갈 착한 인[善因]을 성취하였고, 이러한 중생은 강한 연(緣)의 힘이 있으므로 대승을 향해 나아갈 인연(因緣)을 성취하였다 함을 모두 사실대로 분별하며 분명하게 아느니라.

보살마하살은 또 이러한 중생은 강한 인의 힘이 있어서 대승을 향해 나아갈 착한 인을 성취하기는 하였지만, 이 중생은 방편의 인(因)으로 말미암아 하천한 집에 태어났고, 이러한 중생은 강한 방편의 힘이 있어서 비록 광대한 착한 인은 성취하지 못했다 하더라도 이 중생은 다시 인(因)을 심은 힘으로 광대한 집에 태어났다 하는 이와 같은 일체를 분명하게 아느니라.

보살마하살은 또 이러한 중생은 이해하고 싶어함[欲解]은 깨끗하나 방편(方便)이 깨끗하지 못하고, 이러한 중생은 방편은 깨끗하나 이해하고 싶어함이 깨끗하지 못하며, 이러한 중생은 이해하고 싶어함도 깨끗하고 방편도 깨끗하며, 이러한 중생은 이해하고 싶어함도 깨끗하지 못하고 방편도 깨끗하지 못하다는 것도 분명하게 아느니라.

사리자야, 보살마하살은 이 신통의 힘 때문에 이와 같은 모든 것을 분명하게 아느니라.

또 사리자야, 보살마하살이 정려바라밀다를 수행할 때에 다른 이가 마음으로 생각하는 것을 아는 신통의 지혜를 얻었기 때문에 모든 중생들의 과거의 인(因)이 근본이 되어 마음으로 작용하는 것을 아는 지혜와 그 모든 작용에 따라 설법하는 지혜인 이와 같은 모든 것을 보살마하살이 다른 이가 마음으로 생각하는 것을 아는 신통의 지혜라 하느니라.

사리자야, 보살마하살이 이러한 지혜를 갖추었기 때문에 미래 세상을 아는 마음으로써 자유자재한 지혜의 작용에 들어가나니, 이러한 중생은 미래 세상에서는 계율의 인[戒因]이 있을 것이나 현재의 세상에서는 보시의 인[施因]이 있으며, 이러한 중생은 미래 세상에서는 보시의 인이 있을 것이나 현재 세상에서는 계율의 인이 있으며, 이러한 중생은 미래의 세상에서는 정진의 인[精進因]이 있을 것이나 현재의 세상에서는 인욕의 인[忍因]이 있으며, 이러한 중생은 미래 세상에서는 인욕의 인이 있을 것이나 현재의 세상에서는 정진의 인이 있으며, 이러한 중생은 미래의 세상에서는 지혜의 인[慧因]이 있을 것이나 현재의 세상에서는 정려의 인이 있으며, 이러한 중생은 미래의 세상에서는 정려의 인[靜慮因]이 있을 것이나 현재의 세상에서는 지혜의 인이 있다는 이와 같은 한량없는 인의 행을 모두 사실대로 알며 분명하게 통달하느니라.

보살마하살은 또 이러한 중생은 미래 세상에서는 출세간(出世間)의 행(行)의 인(因)이 있을 것이나 현재의 세상에서는 세간(世間)의 행의 인이 있으며, 이러한 중생은 미래 세상에서는 세간의 행의 인이 있을 것이나 현재의 세상에서는 출세간의 행의 인이 있다는 것을 모두 분명하게 아느니라.


-다음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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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허성종스님/와우정사
眞虛性宗 [2021-10-28] : 법성화 법우님, 안녕하세요? 올려주신 대보적경은 모레 10월 29일(금요일) 아침방송에서 공부하겠습니다. 항상 감사드립니다.
眞虛性宗 [2021-10-29] : 법성화 법우님, 올려주신 글은 내일(토요일)에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법성화 [2021-10-30] : 스님 늘 감기 유의 하시옵고 여여 하십시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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