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head9.jpg
Home 방송안내 신행생활 음악수필 불교강좌
 
  운영자인사
  운영자소개
  방송시간표
  생방송듣기
  방송대화방
  방송게시판
  윈앰프설치
  후원금보시

무창포불교대학




  방송게시판

 (45) 불교성전-제2장 위대한 가르침
법광(法光) 2021-11-23 14:55:16, 조회 : 12, 추천 : 0



제2장 위대한 가르침




2절 삶이 힘든 이유



4항 _ 욕망은 채워지지 않는다


<괴로움의 원인은 같애이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집성제集聖諦인가? 그것은 갈애이니, 다시 태어남을 가져오고 환희와 탐욕이 함께하며 여기저기서 즐기는 것입니다. 즉 감각적 욕망에 대한 갈애[慾愛], 존재에 대한 갈애[有愛], 존재하지 않는 것에 대한 갈애[無有爱] 가 그것입니다.

다시 비구들이여, 이런 갈애는 어디서 일어나서 어디서 자리 잡는가? 세상에서 즐겁고 기분 좋은 것이 있으면 이 갈애는 거기서 일어나서 거기서 자리 잡습니다.



<사랑하는 사람 때문에 슬픔, 비탄, 고통, 근심이 생긴다>

부처님께서 나라장가 바라문에게 말씀하셨다.

“바라문이여, 어떻게 근심 · 탄식 · 육체적 고통 · 정신적 고통 · 절망이 사랑하는 사람에게서 생겨나고 사랑하는 사람에게서 발생하는지, 그것은 이런 방법으로 알 수 있습니다.

바라문이여, 예전에 이 사위성에서 어떤 여인의 어머니가 임종을 했습니다. 그녀는 어머니의 임종으로 인해 실성을 해버렸습니다. 그래서 이 거리 저 거리, 이 골목 저 골목을 다니면서 '내 어머니를 못 보셨습니까? 내 어머니를 못 보셨습니까?' 하며 울부짖었습니다.

바라문이여, 어떻게 근심 · 탄식 ·육체적 고통 · 정신적 고통 · 절망이 사랑하는 사람에게서 생겨나고 사랑하는 사람에게서 발생하는지, 그것은 이런 방법으로도 역시 알 수 있습니다.

바라문이여, 예전에 이 사위성에서 어떤 여인의 아버지, 오라버니, 자매, 아들, 딸, 남편이 임종을 했습니다. 그녀는 남편의 임종으로 인해 실성을 해버렸습니다. 그래서 이 거리 저 거리, 이 골목 저 골목을 다니면서 '내 남편을 못 보셨습니까? 내 남편을 못 보셨습니까?' 하며 울부짖었습니다.

바라문이여, 어떻게 근심 · 탄식 · 육체적 고통 · 정신적 고통 · 절망이 사랑하는 사람에게서 생겨나고 사랑하는 사람에게서 발생하는지, 그것은 이런 방법으로도 역시 알 수 있습니다.

바라문이여, 예전에 이 사위성에서 어떤 남자의 어머니, 아버지, 형제, 누이, 아들, 딸, 아내가 임종을 했습니다. 그는 아내의 임종으로 인해 실성을 해버렸습니다. 그래서 이 거리 저 거리, 이 골목 저 골목을 다니면서 '내 아내를 못 보셨습니까? 내 아내를 못 보셨습니까?' 하며 울부짖었습니다.

바라문이여, 어떻게 근심 · 탄식 ·육체적 고통 · 정신적 고통 · 절망이 사랑하는 사람에게서 생겨나고 사랑하는 사람에게서 발생하는지, 그것은 이런 방법으로도 역시 알 수 있습니다.

바라문이여, 예전에 이 사위성에서 어떤 여인이 친척집에 갔는데, 그녀의 친척들은 그녀를 남편과 이혼시키고 다른 사람과 맺어주려 했지만 그녀는 원치 않았습니다. 그때 그녀는 사위성에 사는 남편에게 '여보, 저의 친척들은 저를 당신과 이혼시키고 다른 사람과 맺어주려 하는데 저는 원치 않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러자 그 남편이 '우리는 저 세상에서 함께 삽시다'라고 말한 뒤 그녀를 살해하고는 자신도 자결해버렸습니다.

바라문이여, 이런 방법으로도 역시 근심 · 탄식 · 육체적 고통 · 정신적 고통 · 절망은 사랑하는 사람에게서 생겨나고 사랑하는 사람에게서 발생하는 것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재물과 색욕은 칼날 끝의 달콤한 꿀과 같다>

재물과 색욕은 사람에게 있어 어린아이가 탐내는 칼날 끝의 달콤한 꿀과 같다. 한 번 빨아먹기에도 부족하고 혀를 베일 수 있지만, 사람들은 달콤함에 취해 그것을 탐한다. 사람이 배우자나 좋은 집에 얽매이는 것은 감옥, 족쇄, 쇠사슬보다 더한 것 이다.



<사랑하지도 말고 미워하지도 말라>

사랑하는 것을 향해 가지 말고
사랑하지 않는 것을 만들지 마라.
사랑하는 것 보지 못하면 근심하고
사랑하지 않는 것을 보아도 근심한다.

그러므로 사랑을 만들지 마라.
사랑으로 말미암아 미움이 생긴다.
이미 그 결박에서 벗어난 사람
사랑할 것도 없고 미워할 것도 없네.

사랑하고 기뻐하는 데서 근심 생기고
사랑하고 기뻐하는 데서 두려움 생긴다.
사랑하거나 기뻐할 것 없다면
무엇을 근심하고 무엇을 두려워하랴.

좋아하고 즐기는 데서 근심 생기고
좋아하고 즐기는 데서 두려움 생긴다.
좋아하거나 즐길 것 없으면
무엇을 근심하고 무엇을 두려워하랴.

탐하는 마음에서 근심 생기고
탐하는 마음에서 두려움 생긴다.
만일 해탈하여 탐욕이 없다면
무엇을 근심하고 무엇을 두려워하랴.





애착을 끊어라 - 변해림



  이전글 유마경(무비스님 강설)-69 普德華 2021-11-24
  다음글 유마경(무비스님 강설)-68 普德華 2021-11-23

목록으로 수정하기 삭제하기 추천하기
ⓒ 2001-2004 by Passkorea Co., Ltd. All rights reserved   

후원금보시함

신행상담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