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head9.jpg
Home 방송안내 신행생활 음악수필 불교강좌
 
  불교의용어
  불교의상식
  불교의교리
  경전공부방
  불교예불문
  佛心갤러리

무창포불교대학





여행스케치


  불교의용어

 사성제와 팔정도
성종(性宗) 2014-01-04 06:56:28, 조회 : 1,578
연기와 삼법인을 통해 세상의 본래 모습을 볼 수 있게 되었다면 더 나아가 현실의 고통에서 벗어나 진리를 구현하는 수행의 길을 가르쳐 주는 길이 바로 사성제입니다. 사성제는 네 가지 성스러운 진리라는 뜻으로 부처님이 녹야원에서 다섯 비구에서 행한 최최의 설법입니다. 사성제는 부처님께서 듣는 사람이 이해하기 쉽도록 연기의 진리를 현실에 맞게 응용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네 가지 진리가 있다. 무엇을 네 가지라 말하는가? 이른바 괴로움의 진리, 괴로움이 일어나는 원인에 대한 진리, 괴로움의 소멸에 대한 진리,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진리이다. ≪잡아함경≫

사성제란 괴로움(苦)과 괴로움의 원인(集)과 괴로움의 소멸(滅)과 소멸방법(道)에 대한 가르침입니다. 그래서 이를 줄여 고 집 멸 도의 사성제라고 하는 것입니다. 이 네 가지는 서로 서로 원인과 결과를 이루며 현실세계와 이상세계의 대비를 이루고 있다고 하겠습니다.

인간은 태어나고 늙고 병들고 죽는 고통 속에 있습니다. 인간의 현실은 이 네 가지 고통 이외에도 여러 고통이 있습니다. 이것이 인간과 모든 존재의 현실입니다.

고통이 일어나는 원인은 집착에서 비롯됩니다. 무상한 세계에서 영원한 것을 찾고 자기 것이 본래 없는데도 헛되이 집착함으로 말미암아 고통을 낳는 것입니다. 이를 설명한 것이 집성제입니다.

이 세상에 고통이 있다면 고통 없는 세계도 있고 거기에 이르는 길도 있을 것입니다. 고통이 사라진 해탈, 열반의 세계가 있음을 가르치는 것이 바로 멸성제 입니다.

해탈, 열반에 이르는 길은 무엇인가? 여덟 가지 길이 있으니 바로 도성제인 팔정도(八正道)입니다. 팔정도란 ꡐ여덟 가지 바른 수행의 길이란 뜻입니다.

정견(正見)은 바른 견해로 편견 없이 있는 그대로 보는 것입니다. 이를 여실지견(如實知見)이라고 부릅니다. 먼저 바로 보는 것이 바른 삶의 시작이라는 것입니다.

정사유(正思惟)는 바른 생각으로, 바른 견해를 가짐으로 하여 바른 생각을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현실을 있는 그대로 보고 이치에 맞게 생각한다는 것입니다.

정어(正語)는 바른 말입니다. 말은 자기의 생각과 의견을 표현하는 수단입니다. 거짓말,남을 이간 시키는 말이나 욕과 비방하는 말은 그 사람의 비뚤어진 생각과 시각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항상 바른 생각과 말을 하여 구업(口業, 입으로 짓는 업)을 짓지 말고 상대방을 존중하는 부드러운 말을 해야 하는 것입니다.

정업(正業)은 바른 행동입니다. 일체의 모든 행동을 바르게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바른 생각과 바른 말에서 더 나아가 이치에 맞는 행동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정명(正命)은 바른 생활입니다. 옳은 일에 종사하고 몸과 마음과 말, 즉 신구의(身口意) 삼업을 청정히 하면서 바로 사는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바른 직업관을 가지고 자신의 일에 임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정정진(正精進)은 깨달음을 향한 부단한 노력을 말하는 것입니다. 옳은 일에는 물러섬 없이 밀고 나가는 정열과 용기를 뜻하기도 합니다.

정념(正念)은 바른 생각을 말합니다. 몸과 말과 뜻이 바르면 생각이 바로 서는 것은 바로 그 이치입니다.

정정(正定)은 바른 수행입니다. 번뇌, 망상에서 바른 견해나 행동이 나올 수 없습니다. 마음과 몸을 편안하게 하고 바른 수행을 해야 하는 것입니다.

사성제와 팔정도는 고통의 세계를 벗어나는 방법을 제시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참된 불자라면 항상 이것을 생각하고 잘 익혀 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
동명(同明) [2014-11-11] : 최선을 다하여 노력 하겠습니다._()_
오도행 [2015-09-07] : 사성제와 팔정도 다시 한번 공부 했습니다 _()_


  이전글 오역(五逆)과 십악(十惡) [3] 성종(性宗) 2014-02-19
  다음글 바라이죄(波羅夷罪) [1] 성종(性宗) 2012-06-07

목록으로 수정하기 삭제하기
ⓒ 2001-2004 by Passkorea Co., Ltd. All rights reserved   

후원금보시함

신행상담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