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head9.jpg
Home 방송안내 신행생활 음악수필 불교강좌
 
  불교의용어
  불교의상식
  불교의교리
  경전공부방
  불교예불문
  佛心갤러리

무창포불교대학





여행스케치


  불교의상식

 아미타불(阿彌陀佛)
성종(性宗) 2014-03-13 10:17:08, 조회 : 1,093
  첨부파일 : amita.jpg (438kb)   다운 : 146

실제크기로 보기

서방극락정토 아미타불(극락보전, 아마타전)

서방정토 극락세계의 교주이시며 중생들의 왕생극락을 인도하시는 부처님이시다.

그 협시보살로는 관세음보살과 대세지보살 혹은 관세음보살이 모셔지기도 한다.

일찍이 아미타 부처님이 법장비구로 수행하던 시절에 그 유명한 48대원을 세워 온갖 괴로움을 없애고 모든 것이 아름답기 그지없는 서방의 극락정토를 건설하셨다고 한다.

그때 세웠던 서원에 따라 누구나 일념으로“아미타불”이란 명호만을 불러도 극락에 왕생시켜 괴로움을 물리치고 불도에 정진 할수 있도록 해주시는 대자대비하신 분이다.

그러므로 우리나라에서 아미타불신앙은 예로부터 사후신앙과 관련하여 서민들의 마음속에 깊이 자리 잡아왔다.


아미타부처님은 설법인을 취하고 있거나 미타정인 이라고 부르는 다양한 수인을 하고 계신다.
아미타란, 영원한 생명의 시간적 의미(무량광불)와 무한한 빛이라는 공간적 의미(무량수불)를 다 갖추고 있다.


아미타 부처님의 서방정토 극락세계는 우리가 사는 사바세계에서 서쪽으로 10만억 국토를 지나 있으며 그 세계는 아름답고 즐거우며 그 세계에 사는 중생들은 무두(정정취)를 이루어 반드시 성불할수 있다고 한다. 아미타불의 자비문을 뜻하는 관세음보살과 지혜문인 대세지보살이 좌우협시하고 계시며 아미타불은 시공을 초월하여 중생을 구제하는(무연대비) 조건 없는 사랑의 본원력으로 중생을 제도하시는 부처님이시다.

과거 세자제왕불께서 중생을 제도하고 계실 때, 한 국왕이 보리심을 일으켜 국왕의 자리를 버리고 출가하여 법장비구가 되었다. 세자제왕불의 제자로 수행하던 법장비구는 진리의 근원,
진리의 광맥, 진리의 축적, 이란 뜻의 이름으로 부처님의 가르침에 따라 모든 불국토의 일을 모두 배우고 중생구제의 사십팔대원을 세웠다.

그 원력의 힘에 의해 극락세계가 조성되었으며 사바의 중생이 임종시에 한번만이라도 아미타불의 명호를 외워도 극락에 태어날 수 있게 하시는 부처님이시다. 아미타불의 본원력은 법장비구가 세운 사십팔대원에 잘 나타나 있으며 사삽팔대원의 중심 사상은 결국 모든 중생이 이 고통스런 사바세계에서 벗어나 극락왕생 하기를 기원하는 것이다.


  이전글 범망경 보살계본의 10중대계와 48경계 [1] 성종(性宗) 2014-05-10
  다음글 석가모니불(釋迦牟尼佛) 성종(性宗) 2014-03-13

목록으로 수정하기 삭제하기
ⓒ 2001-2004 by Passkorea Co., Ltd. All rights reserved   

후원금보시함

신행상담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