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head9.jpg
Home 방송안내 신행생활 음악수필 불교강좌
 
  불교의용어
  불교의상식
  불교의교리
  경전공부방
  불교예불문
  佛心갤러리

무창포불교대학





여행스케치


  경전공부방

 원각경(圓覺經)
성종(性宗) 2011-11-26 17:50:52, 조회 : 1,784
  첨부파일 : 원각경(圓覺經).hwp (270kb)   다운 : 1,708

「원각경」의 본 이름은 『대방광원각수다라요의경』으로서, 크고, 방정하고, 광대한 원각을 설명함이 모든 수다라 중에서 으뜸이 되는 경이라는 뜻입니다.

줄여서 「대방광원각경」,「원각수다라요의경」,「원각요의경」이라고도 합니다. 중국 당나라 불타다라에 의해 번역됐으나 연대는 확실치 않고 예부터 중국에서 만들어진 위경으로 보는 학자가 많고 문헌학적인 의문에도 내용이 대승의 참뜻을 잘 표현하고 있어 널리 유포된 경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전문강원의 교과목 중『금강경』 『능엄경』 『대승기신론』과 함께 4교과의 교과목으로 채택되기도 했습니다. 「원각경」은 지고한 깨달음의 원융불이(圓融不二)한 경지인 원각을 돈교(頓敎)적 측면에서 밝히고, 그 수행과 깨달음의 길을 단계적으로 점교(漸敎)적 측면에서 가르치고 있어서, 불교 수행에 기본적인 틀을 제시하고 있는 중용한 경전입니다.

◆ 원각경의 구성 모두 12개의 보살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부처님이 삼매에 들어 모든 것이 하나인 불이의 경지에서 십만 대보살과 함께 있는 장엄한 세계에서 문수보살, 보현보살, 보안보살, 미륵보살 등 12명의 보살들이 차례로 나타나 부처님과 문답을 전개하는 형식으로 되어 있어서 모두 12개의 장을 이루고 있습니다.

◆ 원각경의 내용 이 경은 바가바(婆伽婆) 부처님이 수용신(受用身)을 다투어 문수 보현 등 12보살들과의 문답을 통하여 우주의 천진(天眞), 대원각(大圓覺)의 묘리(妙理)와 수행 점차(漸次) 관행(觀行)등을 설한 경전입니다.

이 경의 설주(說主)는 "바가바" 부처님으로 본경 서분(序分)에 나옵니다. "바라바"는 원만한 덕을 갖춘 부처님 덕호(德號)인 것이나, 곧 석가세존이 수용신을 나툰 덕호로 보는 것입니다. 이 경은 "삼세 여래가 수호하는 바며 시방보살의 귀의하는 바요, 12부경(部經)의 깨끗한 안목(眼目)이라"고 본 경 「현선수장」에 말씀하고 있는 것으로 매우 존중되고 있는 경의 하나입니다.

전체 1권 12장으로 구성돼 있으며 12보살들과의 문답을 각각 1장으로 했기 때문에 12장이 됐습니다. 제 1「문수보살장」에서는 누구나 본래부터 갖고 있는 원각에 환원하기만 하면 생사가 곧 열반이요, 윤회가 곧 해탈이 됨을 가르치고 있고, 제2「보현보살장」부터 제11「원각보살장」까지는 원각을 닦고 중득 함에 필요한 사고와 실천에 대해 설하고 있으며, 끝으로 제12「현선수보살장」에서는 이 경의 이름과 신수봉행의 방법, 그리고 수지하는 공덕과 이익 등에 대해 설하고 있습니다.


  이전글 무구정광대다라니경(無垢淨光大陀羅尼經) 성종(性宗) 2012-07-30
  다음글 地藏菩薩禮讚文(지장보살예찬문) 성종(性宗) 2011-07-23

목록으로 수정하기 삭제하기
ⓒ 2001-2004 by Passkorea Co., Ltd. All rights reserved   

후원금보시함

신행상담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