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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화엄경 악찬게 해설
성종(性宗) 2013-02-13 08:00:12, 조회 : 2,792
▣ 화엄경 약찬게란 무엇인가?

“화엄경 약찬게‘는 갖추어서는 < 방광불화엄경 용수보살약찬게>이며 줄여서 단지<약찬게>라고만 부르고 있다. 약찬게는 화엄경 핵심사상을 간략히 엮어놓은 게송으로서 현 불교교단에서 널리 독송되는 대표적인 염불문 가운데 하나이다. 화염경이 중국어로 번역된 것이 80화엄, 60화엄, 40화엄의 3가지 본이 있는데 약찬게는 그중 80화엄의 핵심을 엮은 게송이다. 80화엄경은 39품으로 이루어졌으며 이를 9회에 걸쳐 7번 설해다고 해서 7처 9회라 한다. 용수보살은 소승불교를 다시 대승불교로 끌어올려 체계적으로 완성했기에 ‘대승의 아버지’로, 모든 종파에서 다투어 용수보살을 조사라고 추앙함으로써 ‘팔종八宗의 조사’로 불리고 있으며 제2의 석가모니불이라고도 한다.

1. 제 목

대방광불화엄경- 크고넓고 올바른 부처님의 화엄경을
용수보살약찬게- 용수보살이 찬탄한 게송

2. 삼신불께 귀의하는 귀경송입니다.

삼신불은 법신,보신, 화신을 말하는데 법신이란, 법계의 진리와 일치한 부처님의 진신(眞身)으로서 빛깔도 형상도 없는 실상(實相)을 말하고 비로자나불, 대일여래가 이에 해당된다.

보신(報身)이란 과거 세상에서 지은 한량없는 원(願)과 행(行)의 과보로 만덕이 원만하게 갖추어진 불신(佛身)이다. 노사나불, 아미타불과 약사여래가 이에 해당된다.

화신(化身)이란 중생들을 제도하기 위하여 알맞은 몸으로 이 세상에 화현(化現)하는 것을 말하는데 중생을 교화함에 상대방에 따라 그에 맞는 모습을 나타내어 설법하는 응신불과도 같은 의미이다. 화신은 상호를 구비하지 않고 중생을 구제하는 불신으로 범부(凡夫)의 모습을 취할 때도 있고 범천(梵天)·제석(帝釋)·마왕·축생(畜生)·연꽃 등의 모습을 비롯한 온갖 사물의 모습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나무화장세계해- 바다와 같이 다함이 없는 화장세계의
비로자나진법신- 비로자나부처님의 참된 법신과
현재설법노사나- 현재의 법을 설하는 노사나불과
석가모니제여래- 석가모니 부처님과 모든 여래께 지극한 마음으로 귀의하오니
과거현재미래세- 과거 현재 미래세의
시방일체제대성- 시방의 모든 성인들께서
근본화엄전법륜- 근본 화엄 법의 바퀴 굴리는 것은
해인삼매세력고- 해인삼매 다함없는 힘 때문이네

3. 화엄회상에 모인 대중 즉, 보현보살을 위시한 모든 보살대중과 39류의 화엄성중을 열거하고 있다. 화엄성중들은 온갖 잡신들처럼 보일 수 있으나 삼라만상 하나하나 다 살아있고 그것들을 존귀히 여기는 불법의 광대함을 생각하면 잡신이 아니라 성스러운 존재임을 알게된다. 화엄성중 외에도 39품중 마지막 품인 <입법계품>의 근본법회에 모인 대중과 지말법회의 문수보살 설법처인 복성 동방 서다림에 모인 대중들도 보이며, 선재동자의 선지식들도 운집대중으로 언급되어 있다.

보현보살제대중- 보현보살 큰 성인의 여러 대중인
집금강신신중신- 집금강신 신중신과
족행신중도량신- 족행신 무리 도량신과
주성신중주지신- 성곽의 신과 땅의 여러 신과
주산신중주림신- 산의 신과 숲의 신과
주약신중주가신 약의 신 무리 곡식신과
주하신중주해신- 냇물신과 바다의 신들
주수신중주화신- 물의 신과 불의 신과
주풍신중주공신- 바람의 신들 허공신과
주방신중주야신- 방위신과 밤의 여러 신
주주신중아수라- 낮의 신과 아수라와
가루라왕긴나라- 가루라왕과 긴나라와
마후라가야차왕- 마후라가 야차신의 왕
제대용왕구반다- 여러 용왕 구반다와
건달바왕월천자- 건달바왕 월천자와
일천자중도리천- 일천자 도리천 무리
야마천왕도솔천- 야마천왕 도솔천
화락천왕타화천- 화락천왕과 타화천
대범천왕광음천- 대범천왕과 광음천
변정천왕광과천- 변정천왕과 광과천과
대자재왕불가설- 대자재왕들 이루 다 말할 수가 없으며
보현문수대보살- 보현보살 문수보살 큰보살과
법혜공덕금강당- 법혜공덕과 금강당과
금강장급금강혜- 금강장과 금강혜보살
광염당급수미당- 광염당과 수미당과
대덕성문사리자- 성문 사리자
급여비구해각등- 비구 해각 등과
우바새장우바이- 우바새와 우바이
선재동자동남녀- 선재동자 함께 한 동남동녀들
기수무량불가설- 그 숫자 한량 없어 말할 수 없네.

4. 화엄경 입법계품에서 선재동자가 53명의 선지식을 만나는 부분으로 53선지식 명호가 다 불려진다. 선재동자의 선지식은 스님들 뿐만아니라 상인, 군인, 창녀, 예술가, 아이들 그리고 심지어 자연의 여러 신들도 선지식이 된다. 세상에 스승이 아닌 자는 없다.

이들이 모두 화엄법회에 모인 대중이다.
선재동자선지식-선재동자의 선지식들
문수사리최제일-그들 중 문수사리 보살님이 으뜸이시니
덕운해운선주승-덕운스님, 해운스님, 선주스님.
미가해탈여해당-미가장자, 해탈장자, 해당스님.
휴사비목구사선-휴사우바이(청신녀), 비목구사선인.
승열바라자행녀-승열바라문, 자행동녀.
선견자재주동자-선견스님, 자재주동자.
구족우바명지사-구족우바새(청신사), 명지거사.
법보계장여보안-법보계장자, 보안장자.
무염족왕대광왕-무염족왕, 대광왕.
부동우바변행외-부동우바이(청신녀), 변행외도.
우바라화장자인-우바라화장자.
바시라선무상승-바시라선원(사공), 무상승장자.
사자빈신바수밀-사자빈신비구니, 바수밀다녀.
비슬지라거사인-비슬지라거사.
관자재존여정취-관자재보살, 정취보살.
대천안주주지신-대천신(하늘의신),안주신(집을편안하게하는신),주지신(땅의 신).
바산바연주야신-바산바연 밤의 신과
보덕정광주야신-보덕정광 밤의 신
희목관찰중생신-기쁜 눈으로 중생을 살펴 주는 밤의 신
보구중생묘덕신-널리 중생 구해주는 묘덕 밤의 신
적정음해주야신-고요한 소리 바다 밤의 신
수호일체주야신-일체중생 수호해 주는 밤의 신
개부수화주야신-나무의 꽃 피워내주는 밤의 신
대원정진력구호-큰 원 정진의 힘으로 중생을 건지는 밤의 신
묘덕원만구바녀-묘덕이 원만한 밤의 신과 샤카족 구바녀와
마야부인천주광-마야부인, 천주광왕녀.
변우동자중예각-변우동자, 중예동자.
현승견고해탈장-현승녀, 견고해탈장자.
묘월장자무승군-묘월장자, 무승군
최적정바라문자-최적정바라문
덕생동자유덕녀-덕생동자, 유덕동녀
미륵보살문수등-미륵보살, 문수사리보살
보현보살미진중-보현보살등 티끌 수와 같이 많은 대중들
어차법회운집래-이 법회에 구름처럼 모여들어
상수비로자나불-언제나 비로자나부처님을 따라서
어련화장세계해-바다 같은 연화장 세계 가운데
조화장엄대법륜-장엄한 큰 법륜을 조화해주며
시방허공제세계-시방 허공 한량 없는 여러 세계에
역부여시상설법-또한 다시 이처럼 법을 설하네.

5. 7처 9회 39품

화엄경은 39품을 9차례에 걸쳐 7곳에서 설법하였는데 품수와 품명을 나열한다.

육육육사급여삼- 육(6)육(6)육(6)사(4)급여 삼(3)
보리장회6품,보광명전6품,도리천궁6품,야마천궁4품,도리천궁3품
일십일일역부일-일(1)십일(11)일(1)역부 일(1)
타화자재천1품,보광명전11품,보광명전1품,보광명전1품.
위의 것을 정리하면 6+6+6+4+3+1+11+1+1=39품이 된다.

39품을 나열하면
세주묘엄여래상-세주묘엄품, 여래현상품.
보현삼매세계성-보현삼매품, 세계성취품
화장세계노사나-화장세계품, 비로자나품
여래명호사성제-여래명호품, 사성제품
광명각품문명품-광명각품, 보살문명품
정행현수수미정-정행품, 현수품, 승수미정상품.
수미정상게찬품-수미정상게찬품
보살십주범행품-보살십주품, 범행품
발심공덕명법품-초발심공덕품, 명법품
불승야마천궁품-불승야마천궁품,
야마천궁게찬품-야마천궁게찬품
십행품여무진장-십행품,십무진장품
불승도솔천궁품-승 도솔천궁품
도솔천궁게찬품-도솔천궁게찬품
십회향급십지품-십회향급, 십지품
십정십통십인품-십정품,십통품,십인품
아승지품여수량-아승지품,여래수량품
보살주처불부사-제보살주처품,불부사의해탈품
여래십신상해품-여래십신상해품
여래수호공덕품-여래수호광명공덕품
보현행급여래출-보현행품,급여래출현품
이세간품입법계-이세간품,입법계품
시위십만게송경-이 모든 품(39품)이 십만게송 경을 이루고
삼십구품원만교-삼십구품의 원만한 가르침되네

6. 결말부분-화엄경의 공덕

풍송차경신수지-이 경을 읽고 외어 믿어지니면
초발심시변정각-처음 마음 낼 때가 곧 깨친 때이니
안좌여시국토해-이와같이 모든 국토바다에 편히 앉으면
시명비로자나불-이 이름이 비로자나부처님이네

정리하면 약찬게의 첫부분은 삼보에 귀의하며 그 다음으로는 모인 대중들과 53명의 선지식 명호를 열거하였고, 7처 9회에 걸쳐 설해진 경의 39품을 모두 열거하였으며 이러한 경의 수지독송의 공덕을 설하면서 마쳤으니 의외로 단순한 구조라서 어려워 할 필요없다.

<약찬게>의 독송은 중생이 보살행을 통하여 자신의 본래 모습인 부처로 살고자 하는 마음을 일으켜 정각을 이루게 하는 수행이다. 하지만 현재는 화엄경의 신력이 대단하여 화엄성중의 옹호가 대단하여 신중들의 보호를 청하는 기도로 변해져 있다. 신중기도 할 때 빠지지 않고 독송하게 된다. 약찬게는 한국식 화엄지송경이자 다라니의 역할을 해왔다.

*7처9회 (보광명전에서 3번 법회를 가짐)

횟수-품수-법회장소-설법주-설한내용
제1회-6품-법보리장-보현보살-불자내증경(佛自內證境)
제2회-6품-보광명전-문수보살-신(信)
제3회-6품-도리천궁-법혜보살-십주(十住)
제4회-4품-야마천궁-공덕림보살-십행(十行)
제5회-3품-도솔천궁-금강당보살-십회향(十廻向)
제6회-1품-타화자재천-금강장보살-십지(十地)
제7회-11품-보광명전-세존,보현보살,심왕보살,청연화보살-等覺(등각), 妙覺(묘각)
제8회-1품-보광명전-보현보살-妙覺(묘각)
제9회-1품-급고독원(기원정사)-문수보살-解脫門(해탈문)
오도행 [2015-06-01] : 감사합니다
성덕심 [2015-07-06] : 화엄경 약찬게 7처9회39품..감사합니다 두손모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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