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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불교예불문

 기제사(忌祭祀) 의식문
성종(性宗) 2009-05-16 15:50:21, 조회 : 4,919
기제사(忌祭祀)

보례진언(普禮眞言)  아금일신중(我今一身中)  즉현무진신(卽見無盡身)
변재미타전(遍在彌陀前) 일일무수례(一一無數禮) 옴 바아라 믹(3번) ※목내림

<千手經  讀誦>
정구업진언 수리수리 마하수리 수수리 사바하(세번)오방내외안위제신진언 나무 사만다 못다남 옴 도로도로 지미 사바하(세번) 개경게 무상심심미묘법 백천만겁난조우 아금문견득수지 원해여래진실의 개법장진언 옴 아라남 아라다(세번)
천수천안 관자재보살 광대원만 무애대비심 대다라니 계청 계수관음대비주 원력홍심상호신 천비장엄보호지 천안광명변관조 진실어중선밀어 무위심내기비심 속령만족제희구 영사멸제제죄업 천룡중성동자호 백천삼매돈훈수 수지신시광명당 수지심시신통장 세척진로원제해 초증보리방편문 아금칭송서귀의 소원종심실원만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속지일체법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조득지혜안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속도일체중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조득선방편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속승반야선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조득월고해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속득계정도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조등원적산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속회무위사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조동법성신 아약향도산 도산자최절 아약향화탕 화탕자소멸 아약향지옥 지옥자고갈 아약향아귀 아귀자포만 아약향수라 악심자조복 아약향축생 자득대지혜 나무관세음보살마하살 나무대세지보살마하살 나무천수보살마하살 나무여의륜보살마하살 나무대륜보살마하살 나무관자재보살마하살 나무정취보살마하살 나무만월보살마하살 나무수월보살마하살 나무군다리보살마하살 나무십일면보살마하살 나무제대보살마하살 나무본사아미타불(세번) 신묘장구대다라니 나모라 다나다라 야야 나막알약 바로기제 새바라야 모지사다바야 마하사다바야 마하가로 니가야 옴살바 바예수 다라나 가라야 다사명 나막 가리다바 이맘 알야 바로기제 새바라 다바 니라간타 나막 하리나야 마발다 이사미 살발타 사다남 수반 아예염 살바보다남 바바말아 미수다감 다냐타 옴 아로계 아로가 마지로가 지가란제 혜혜 하례 마하모지 사다바 사마라 사마라 하리나야 구로구로 갈마 사다야 사다야 도로 도로 미연제 마하 미연제 다라 다라 다린 나례 새바라 자라 자라 마라 미마라 아마라 몰제 예혜혜 로계 새바라 라아미사미 나사야 나베사미사미 나사야 모하자라 미사미 나사야 호로 호로 마라호로 하례 바나마 나바 사라사라 시리시리 소로소로 못쟈못쟈 모다야 모다야 매다리야 니라간타 가마사 날사남 바라 하라 나야 마낙 사바하 싯다야 사바하 마하 싯다야 사바하 싯다 유예 새바라야 사바하 니라간타야 사바하 바라하 목카싱하 목카야 사바하 바나마 하따야 사바하 자가라 욕다야 사바하 상카 섭나네 모다나야 사바하 마하라 구타 다라야 사바하 바마사간타 이사시체다 가릿나 이나야 사바하 먀가라 잘마이바 사나야 사바하 나모라 다나다라 야야나막알야 바로기제 새바라야 사바하(세번)
일쇄동방결도량 이쇄남방득청량 삼쇄서방구정토 사쇄북방영안강 도량청정무하예 삼보천룡강차지 아금지송묘진언 원사자비밀가호 아석소조제악업 개유무시탐진치 종신구의지소생 일체아금개참회 나무참제업장보승장불 보광왕화염조불 일체향화자재력왕불 백억항하사결정불 진위덕불 금강견강소복괴산불 보광월전묘음존왕불 환희장마니보적불 무진향승왕불 사자월불 환희장엄주왕불 제보당마니승광불 살생중죄금일참회 투도중죄금일참회 사음중죄금일참회 망어중죄금일참회 기어중죄금일참회 양설중죄금일참회 악구중죄금일참회 탐애중죄금일참회 진애중죄금일참회 치암중죄금일참회 백겁적집죄 일념돈탕진 여화분고초 멸진무유여 죄무자성종심기 심약멸시죄역망 죄망심멸양구공 시즉명위진참회 참회진언 옴 살바못자 모지 사다야 사바하(세번) 준제공덕취 적정심상송 일체제대난 무능침시인 천상급인간 수복여불등 우차여의주 정획무등등 나무칠구지불모대준제보살(세번) 정법계진언 옴 남(세번) 호신진언 옴 치림(세번) 관세음보살 본심미묘 육자대명왕진언 옴 마니 반메 훔(세번) 준제진언 나무 사다남 삼먁삼못다 구치남 다냐타 옴 자례주례 준제 사바하 부림(세번) 아금지송대준제 즉발보리광대원 원아정혜속원명 원아공덕개성취 원아승복변장엄 원공중생성불도 여래십대발원문 원아영리삼악도 원아속단탐진치 원아상문불법승 원아근수계정혜 원아항수제불학 원아불퇴보리심 원아결정생안양 원아속견아미타 원아분신변진찰 원아광도제중생 발사홍서원 중생무변서원도 번뇌무진서원단 법문무량서원학 불도무상서원성 자성중생서원도 자성번뇌서원단 자성법문서원학 자성불도서원성 원이 발원이 귀명례삼보 나무상주시방불 나무상주시방법 나무상주시방승(3번)정삼업진언 옴 사바바바 수다살바 달마 사바바바 수도함(세번) 개단진언 옴 바아라 놔로 다가다야 삼마야 바라베 사야훔(세번) 건단진언 옴 난다 난다 나지나지 난다바리 사바하(세번) 정법계진언 나자색선백 공점이엄지 여피계명주 치지어정상 진언동법계 무량중죄제 일체촉예처 당가차자문 나무사만다 못다남 남(세번)
예불문(禮佛文)

<五分香禮> ※먼저 목탁을 내림

계향(戒香) 정향(定香) 혜향(慧香)
해탈향(解脫香) 해탈지견향(解脫知見香)

광명운대(光明雲臺) 주변법계(周邊法界)
공양시방 무량불법승(供養十方 無量佛法僧)

헌향진언(獻香眞言)
옴 바아라 도비야 훔 (3번) ※마지막에 목내림을 한다.

<禮懺> ※목탁송 (먼저 목탁을 한 번 내리고, 사부대중이 함께 한다)

지심정례공양 삼계도사 사생자부 시아본사 석가모니불(목내림: 절)
지심정례공양 시방삼세 제망찰해 상주일체 불타야중(목내림: 절)
지심정례공양 시방삼세 제망찰해 상주일체 달마야중(목내림: 절)
지심정례공양 대지문수 사리보살  대행보현보살  대비관세음보살 대원본존 지장보살 마하살(목내림: 절)
지심정례공양  영산당시 수불부촉 십대제자십육성 오백성 독수성 내지 천이백제대 아라한 무량자비성중(목내림: 절)
지심정례공양  서건동진 급아해동 역대전등 제대조사  
천하종사 일체 미진수 제대선지식(목내림: 절)
지심정례공양  시방삼세 제망찰해 상주일체 승가야중(목내림: 절)
유원무진삼보  대자대비 수차공양 명훈가피력 원공법계제중생  자타일시 성불도(목내림: 절)
<般若心經> ※신중단을 향하여 반야심경을 독송한다.
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摩訶般若波羅密多心經) 관자재보살 행심반야바라밀다시 조견오온개공도 일체고액 사리자 색불이공 공불이색 색즉시공 공즉시색 수상행식 역부여시 사리자 시제법공상 불생불멸 불구부정 부증불감 시고 공중무색 무수상행식 무안이비설신의 무색성향미촉법 무안계 내지 무의식계 무무명 역무무명진 내지 무노사 역무노사진  무고집멸도 무지 역무득 이무소득고 보리살타 의반야바라밀다 고심무가애 무가애고 무유공포 원리전도몽상 구경열반 삼세제불의 반야바라밀다 고득아뇩다라삼먁 삼보리 고지반야바라밀다 시대신주 시대명주 시무상주 시무등등주 능제일체고 진실불허 고설반야바라밀다주 즉설주왈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 사바하(세번)



시식(施食) ※ 영단을 향하여 기제사(忌祭祀)를 모십니다.

거불(擧佛)  -목탁, 거불성으로-
나무 극락도사 아미타불(南無 極樂導師 阿彌陀佛)
나무 좌우보처 관음세지 양대보살(南無左右補處觀音勢至兩大菩薩)
나무 접인망령 인로왕보살(南無 接引亡靈  路王菩薩)

※ 요령을 3번 흔들어 내린 후 합장한다.

창혼(唱魂)  -합장-
거 사바세계(據 娑婆世界) 남섬부주 동양대한민국 충청남도 보령시 웅천읍 독산 2리 산 75의 1번지, 참회기도도량 佛心寺 청정도량

원아금차 지극지정성 설향봉청재자 (주소○거주 행효자○○) 복위 소천망 (嚴父, 慈母 본관 ○○○) 영가 지신위역 기일봉청 지심제청 지심제수

진령게(振鈴偈) -요령-
이차진령신소청(以此振鈴伸召請) 명도귀계보문지(冥途鬼界普聞知)
원승삼보력가지(願承三寶力加持) 금일금시래부회(今日今時來赴會)

착어(着語)  -요령, 목탁-
자광조처연화출(慈光照處蓮花出)
혜안관시지옥공(慧眼觀時地獄空)
우황대비신주력(又況大悲神呪力)  
중생성불찰나중(衆生成佛刹那中)

보소청진언(普召請眞言)
나무 보보제리 가리다리 다타 아다야 (3번)
청사(請詞)
일심봉청(合掌하고...) -요령-
생연이진 대명아천 기작황천지객 이위추천 지혼 방불형용 의희면목
금일 (본관 ○○○) 영가 승불위광 내예향단 수첨법공 -요령-

향연청(香煙請) (3번)

가영(歌詠)  -목탁-
제령한진치신망(諸靈限盡致身亡)
석화광음몽일장(石火光陰夢一場)
삼혼묘묘귀하처(三魂渺渺歸何處)
칠백망망거원향(七魄茫茫去遠鄕)

수위안좌진언(受位安坐眞言)  -요령-
아금의교설화연(我今依敎設華筵) 종종진수열좌전(種種珍羞列座前)
대소의위차례좌(大小依位次第坐) 전심제청연금언(專心諦聽演金言)
옴 마니 군다니 훔 훔 사바하 (3번)

※ 이때 제주는 공양기 뚜껑을 열고 수저를 꽂고 젓가락은 나물에 올린       뒤 차를 올린 다음 가족이 차례대로 나와서 三拜하고 차를 올린다.

다게(茶偈)  -목탁-
백초임중일미신(百草林中一味新)  
조주상권기천인(趙州常勸幾千人)  
팽장석정강심수(烹將石鼎江心水)

원사망령헐고륜(願使亡靈歇苦輪)  
원사고혼헐고륜(願使孤魂歇苦輪)  
원사제령헐고륜(願使諸靈歇苦輪 ) ※내림 목탁하고 마지막 땅땅땅
상래소청 기일봉청 (본관 ○○○) 영가
향설오분 지진향 훈발대지 등연반야지명등 조파훈구 다헌조주지청다 돈식갈정 과헌선도지진품 상조일미식진 향적지진수 영절기허 선밀가지 신전윤택(身田潤澤) 업화청량(業火淸凉) 각구해탈(各求解脫)

변식진언(變食眞言)  -요령-
나막 살바 다타아다 바로기제 옴 삼바라 삼마라 훔 (3번)

시감로수진언(施甘露水眞言)
나무 소로바야 다타아다야 다냐타
옴 소로소로 바라소로 바라소로 사바하 (3번)

보공양진언(普供養眞言) ※널리 공양을 올리는 진언
옴 아아나 삼바바 바아라 훔 (3번)

보회향진언(普廻向眞言) ※모든 공덕을 널리 회향하는 진언
옴 삼마라 삼마라 미만나 사라마하 자가라 바 훔 (3번)

광명진언(光明眞言)
옴 아모카 바이로차나 마하무드라
마니파드마 즈바라 프라바를타야훔 (3번)

※ 제주는 숭늉을 올리고 밥을 떠서 세 번 숭늉 그릇에 덜어 말아 넣는다.

수아차법식(受我此法食) 하이아난찬(何異阿難饌)
기장함포만(飢腸咸飽滿) 업화돈청량(業火頓淸凉)
돈사탐진치(頓捨貪瞋癡) 상귀불법승(常歸佛法僧)
염념보리심(念念菩提心) 처처안락국(處處安樂國) 범소유상(凡所有相)
개시허망(皆是虛妄) 약견제상비상(若見諸相非相) 즉견여래(卽見如來)
※ 요령으로 전체를 세 번 독송한다.
여래십호(如來十號) ※목탁으로 빠르게(功德相을 일컫는 열 가지의 명호)
여래(如來) 응공(應供) 정변지(正遍知) 명행족(明行足) 선서세간해(善逝世間解) 무상사(無上士) 조어장부(調御丈夫) 천인사(天人師) 불(佛) 세존(世尊) 제법종본래(諸法從本來) 상자적멸상(常自寂滅相) 불자행도이(佛子行道已)
내세득작불(來世得作佛) 제행무상(諸行無常) 시생멸법(是生滅法) 생멸멸이(生滅滅已) 적멸위락(寂滅爲樂)

장엄염불(莊嚴念佛) -요령, 목탁- (淨土業)
원아진생무별념 아미타불독상수 심심상계옥호광 염념불리금색상
願我盡生無別念 阿彌陀佛獨相隨 心心常係玉毫光 念念不離金色相
아집염주법계관 허공위승무불관 평등사나무하처 관구서방아미타
我執念珠法界觀 虛空爲繩無不貫 平等舍那無何處 觀求西方阿彌陀
나무서방대교주 무량수여래불(南無西方大敎主 無量壽如來佛)
나무아미타불(南無阿彌陀佛) (10번 이상, 시간에 따라)

극락세계십종장엄(極樂世界十種莊嚴)
나무아미타불 법장서원수인장엄 나무아미타불
사십팔원원력장엄 나무아미타불 미타명호수광장엄 나무아미타불
삼대사관보상장엄 나무아미타불 미타국토안락장엄 나무아미타불
보하청정덕수장엄 나무아미타불 보전여의누각장엄 나무아미타불
주야장원시분장엄 나무아미타불 이십사락정토장엄 나무아미타불
삼십종익공덕장엄 나무아미타불(三十種益功德莊嚴 南無阿彌陀佛)

석가여래팔상성도(釋迦如來八相成道)
도솔내의비람강생(兜率來儀毘藍降生) 나무아미타불
사문유관유성출가(四門遊觀踰城出家) 나무아미타불
설산수도수하항마(雪山修道樹下降魔) 나무아미타불
녹원전법쌍림열반(鹿苑轉法雙林涅槃) 나무아미타불
다생부모십종대은(多生父母十種大恩)
회탐수호임산수고(懷耽守護臨産受苦) 나무아미타불
생자망우인고토감(生子忘憂咽苦吐甘) 나무아미타불
회건취습유포양육(廻乾就濕乳哺養育) 나무아미타불
세탁부정원행업념(洗濯不淨遠行業念) 나무아미타불
위조악업구경연민(爲造惡業究竟憐愍) 나무아미타불

오종대은명심불망(五種大恩銘心不忘)
각안기소국왕지은(各安其所國王之恩) 나무아미타불
생양구로부모지은(生養拘勞父母之恩) 나무아미타불
유통정법사장지은(流通正法師長之恩) 나무아미타불
사사공양단월지은(四事供養檀越之恩) 나무아미타불
탁마상성붕우지은(琢磨相成朋友之恩) 나무아미타불
당가위보유차염불(當可爲報唯此念佛) 나무아미타불

고성염불십종공덕(高聲念佛十種功德)
일자공덕능배수면(一者功德能排睡眠) 나무아미타불
이자공덕천마경포(二者功德天魔驚怖) 나무아미타불
삼자공덕성변시방(三者功德聲邊十方) 나무아미타불
사자공덕삼도식고(四者功德三途息苦) 나무아미타불
오자공덕외성불입(五者功德外聲不入) 나무아미타불

육자공덕염심불산(六者功德念心不散) 나무아미타불
칠자공덕용맹정진(七者功德勇猛精進) 나무아미타불
팔자공덕제불환희(八者功德諸佛歡喜) 나무아미타불
구자공덕삼매현전(九者功德三昧現前) 나무아미타불
십자공덕왕생정토(十者功德往生淨土) 나무아미타불


청산첩첩미타굴(靑山疊疊彌陀窟) 나무아미타불  
창해망망적멸궁(蒼海茫茫寂滅宮) 나무아미타불
물물염래무가애(物物拈來無假碍) 나무아미타불  
기간송정학두홍(幾看松亭鶴頭紅) 나무아미타불

극락당전만월용(極樂堂前滿月容) 나무아미타불
옥호금색조허공(玉毫金色照虛空) 나무아미타불
약인일념칭명호(若人一念稱名號) 나무아미타불
경각원성무량공(頃刻圓成無量功) 나무아미타불

삼계유여급정륜(三界猶如汲井輪) 나무아미타불
백천만겁역미진(百千萬劫歷微塵) 나무아미타불
차신불향금생도(此身不向今生度) 나무아미타불
갱대하생도차신(更待何生度此身) 나무아미타불

천상천하무여불(天上天下無如佛) 나무아미타불
시방세계역무비(十方世界亦無比) 나무아미타불
세간소유아진견(世間所有我盡見) 나무아미타불
일체무유여불자(一切無有如佛者) 나무아미타불

찰진심념가수지(刹塵心念可數知) 나무아미타불
대해중수가음진(大海中水可飮盡) 나무아미타불
허공가량풍가계(虛空可量風可繫) 나무아미타불
무능진설불공덕(無能盡說佛功德) 나무아미타불

가사정대경진겁(假使頂戴經塵劫) 나무아미타불
신위상좌변삼천(身爲狀座遍三千) 나무아미타불
약불전법도중생(若不傳法度衆生) 나무아미타불
필경무능보은자(畢竟無能報恩者) 나무아미타불
아차보현수승행(我此普賢殊勝行) 나무아미타불
무변승복개회향(無邊勝福皆回向) 나무아미타불
보원침익제중생(普願沈溺諸衆生) 나무아미타불
속왕무량광불찰(速往無量光佛刹) 나무아미타불

아미타불재하방(阿彌陀佛在何方) 나무아미타불
착득심두절막망(着得心頭切莫忘) 나무아미타불
염도염궁무념처(念到念窮無念處) 나무아미타불
육문상방자금광(六門常放紫金光) 나무아미타불

보화비진요망연(報化非眞了妄緣) 나무아미타불
법신청정광무변(法身淸淨廣無邊) 나무아미타불
천강유수천강월(千江有水千江月) 나무아미타불
만리무운만리천(萬里無雲萬里天) 나무아미타불

원공법계제중생(願共法界諸衆生) 나무아미타불
동입미타대원해(同入彌陀大願海) 나무아미타불
진미래제도중생(盡未來際度衆生) 나무아미타불
자타일시성불도(自他一時成佛道) 나무아미타불

나무 서방정토 극락세계 삼백육십만억 일십일만 구천오백 동명동호
대자대비 아미타불

나무 서방정토 극락세계(南無 西方淨土 極樂世界)
불신장광 상호무변(佛身長廣 相好無邊)
금색광명 변조법계(金色光明 遍照法界)
사십팔원 도탈중생(四十八願 度脫衆生)
불가설 불가설전(不可說 不可說轉) 불가설항하사(不可說恒河沙)
불찰미진수(佛刹微塵數) 도마죽위 무한극수(稻麻竹葦 無限極數)
삼백육십만억 일십일만 구천오백(三百六十萬億一十一萬 九千五百)
동명동호(同名同號) 대자대비 아등도사(大慈大悲 我等導師)
금색여래 아미타불(金色如來 阿彌陀佛)

※ 목탁으로 빠르게...
나무문수보살(南無文殊菩薩) 나무보현보살(南無普賢菩薩)  
나무관세음보살(南無觀世音菩薩) 나무대세지보살(南無大勢至菩薩)  
나무금강장보살(南無金剛藏菩薩) 나무제장애보살(南無除障碍菩薩)  
나무미륵보살(南無彌勒菩薩) 나무지장보살(南無地藏菩薩)  
나무 일체청정 대해중보살마하살(南無一切淸淨 大海衆菩薩摩訶薩)

원공법계제중생(願共法界諸衆生) 동입미타대원해(同入彌陀大願海)
시방삼세불(十方三世佛) 아미타제일(阿彌陀第一)
구품도중생(九品度衆生) 위덕무궁극(威德無窮極)
아금대귀의(我今大歸依) 참회삼업죄(懺悔三業罪)
범유제복선(凡有諸福善) 지심용회향(至心用廻向)
원동염불인(願同念佛人) 진생극락국(盡生極樂國)
견불요생사(見佛了生死) 여불도일체(如佛度一切

원아임욕명종시(願我臨欲命終時)
진제일체제장애(盡際一切諸障碍)
면견피불아미타(面見彼佛阿彌陀)
즉득왕생안락찰(卽得往生安樂刹)

원이차공덕(願以此功德) 원하노니 이 공덕
보급어일체(普及於一切) 일체에 널리 퍼져
아등여중생(我等與衆生) 나와 모든 중생이
당생극락국(當生極樂國) 극락계에 태어나서
동견무량수(同見無量壽) 함께 무량수 부처님을 뵙고
개공성불도(皆共成佛道) 모두 함께 성불하여지이다
상래 시식풍송 염불재자 (행효자 ○) 복위 소천망 (嚴父慈母 ○) 영가
왕생극락 원왕생 염불공덕 이망연야 불리망연야 이망연즉 천당불찰 임성소요 불리망연즉 차청산승 말후일게 사대각리 여몽중 육진심식 본래공 욕식불조회광처 일락서산월출동 동견무량수 개공성불도  

※ 이때 공양한 수저를 낙세(落勢)하고 위패를 사르며
   가족들이 일어나서 함께 영단에 三拜하고 봉송을 한다.

봉송편(奉送篇) -합장-
봉송고혼계유정(奉送孤魂有情地) 지옥아귀급방생(獄獄餓鬼及傍生)
아어타일건도량(我於他日建道場) 불위본서환래부(不違本誓還來赴)

금차문외 봉송재자 행효자 (○○) 복위 소천망 (嚴父慈母 ○○) 영가 상래(上來) 시식풍경(施食諷經) 염불공덕(念佛功德) 이망연야(離妄緣耶) 불리망연야(不離妄緣耶) 이망연즉(離妄緣則) 천당불찰(天堂佛刹) 임성소요(任性逍遙) 불리망연즉(不離妄緣則) 차청산승(且聽山僧) 말후일게(末後一偈)

사대각리여몽중(四大各離如夢中) 육진심식본래공(六塵心識本來空) 욕식불조회광처(欲識佛祖回光處) 일락서산월출동(日落西山月出東) 염시방삼세 일체제불(念十方三世 一切諸佛)
제존보살마하살(諸尊菩薩摩訶薩) 마하반야바라밀(摩訶般若波羅蜜)
  
원왕생(願往生) 원왕생(願往生)
왕생극락견미타(往生極樂見彌陀) 획몽마정수기별(獲蒙摩頂授記別)
원왕생(願往生) 원왕생(願往生)
원재미타회중좌(願在彌陀會中坐) 수집향화상공양(手執香華常供養)
원왕생(願往生) 원왕생(願往生)
왕생화장연화계(往生華藏蓮華界) 자타일시성불도(自他一時成佛道)

소전진언(燒錢眞言)
옴 비로기제 사바하 (3번)

봉송진언(奉送眞言)
옴 바아라 사다 목차목 (3번)

상품상생진언(上品上生眞言)
옴 마니다니 훔훔 바탁 사바하 (3번)

처세간여허공(處世間如虛空)
여련화불착수(如蓮華不著水)
심청청초어피(心淸淸超於彼)
계수례무상존(稽首禮無上尊)

귀의불(歸依佛) 귀의법(歸依法) 귀의승(歸依僧)
귀의불(歸依佛) 양족존(兩足尊)
귀의법(歸依法) 이욕존(離欲尊)
귀의승(歸依僧) 중중존(衆中尊)
귀의불경(歸依佛竟) 귀의법경(歸依法竟) 귀의승경(歸依僧竟)
선보운정(善步雲程) 복유진중(伏惟珍重)

보회향진언(普廻向眞言)
옴 삼마라 삼마라 미마나 사라마하 자가라바 훔 (3번)

화탕풍요천지괴(火蕩風搖天地壞)
요요장재백운간(寥寥長在白雲間)
일성휘파금성벽(一聲揮破金城壁)
단향불전칠보산(但向佛前七寶山)

회향게(回向偈) -목탁-
나무 환희장마니보적불(南無 歡喜藏摩尼寶積佛)
나무 원만장보살마하살(南無 圓滿藏菩薩摩訶薩)
나무 회향장보살마하살(南無 回向藏菩薩摩訶薩)

<般若心經>
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摩訶般若波羅密多心經) 관자재보살 행심반야바라밀다시 조견오온개공도 일체고액 사리자 색불이공 공불이색 색즉시공 공즉시색 수상행식 역부여시 사리자 시제법공상 불생불멸 불구부정 부증불감 시고 공중무색 무수상행식 무안이비설신의 무색성향미촉법 무안계 내지 무의식계 무무명 역무무명진 내지 무노사 역무노사진  무고집멸도 무지 역무득 이무소득고 보리살타 의반야바라밀다 고심무가애 무가애고 무유공포 원리전도몽상 구경열반 삼세제불의 반야바라밀다 고득아뇩다라삼먁 삼보리 고지반야바라밀다 시대신주 시대명주 시무상주 시무등등주 능제일체고 진실불허 고설반야바라밀다주 즉설주왈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 사바하(세번)

※ 사부대중 함께 상단에 三拜를 올리고 忌祭祀를 모두 마친다.

이렇게 해서 오늘 소천망 (嚴父慈母 ○○○) 영가님의 忌祭祀를 불심사 부처님 전에서 가족들과 함께 여법하게 모셔드렸습니다.

부디 이승에서의 인연을 모두 떨쳐버리시고 서방정토에 극락왕생하시기를 발원드리며... 이 인연공덕으로 함께 하신 여러분의 건강과 가정의 평안을 축원드리며 의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성불하십시오.
오도행 [2016-05-16] : 수덕거사를 떠나보내고 기제사를 공부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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