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head9.jpg
Home 방송안내 신행생활 음악수필 불교강좌
 
  사이버연등
  새법우인사
  신행상담실
  불자의공간
  기도해줘요
  불자방명록

무창포불교대학




  불자의공간

 스님 출가 후 재산은 승가 소유
眞虛性宗 2020-12-14 18:19:02, 조회 : 97, 추천 : 0
혜민스님 논란 통해
출가자 사유 재산
부처님 가르침 입각해
엄격하게 정해야

출가자 몸에 닿아서는
안되는 두 가지 여성과 돈
남방불교는 여전히 고수해
돈 문제 만은
부처님 법대로 돌아가야

윤성식 불교신문 논설위원 · 고려대 명예교수

신도 수나 재정 면에서나 사회 영향력 측면에서 보더라도 불교는 개신교나 가톨릭에 비해 약하다. 게다가 한국불교는 전례 없는 침체를 겪고 있다. 그런데 목사와 신부가 쓴 베스트셀러는 없어도 혜민스님, 법륜스님처럼 스님이 쓴 베스트셀러는 많다. 참 다행스러운 일이다. 혜민스님이 명상앱으로 돈을 벌고, 강연 수입 등 기타 수입으로 상당한 재산을 모았다는 그동안의 소문이 있었다.

혜민스님이 자택을 공개하면서 페라리라는 고급 스포츠카도 소유하고 있다는 의혹도 제기됐고 비판의 물결이 줄을 이었다. 급기야 하버드대학 출신의 미국인 현각스님이 역시 하버드대학 출신인 혜민스님을 강하게 비판하기에 이르렀다. 여기에 최근 미투 운동과 검찰에 관련된 사안으로 여론의 관심을 모은 박훈 변호사가 혜민스님과 현각스님을 동시에 비판하기까지 이르렀다.

전망이 좋은 집, 많은 현금, 명상앱 사업은 사실 우리가 알고 있는 무소유와는 거리가 멀고 ‘풀소유’라는 비판이 일었다. 하지만 무소유의 의미를 ‘아무 것도 소유하지 않는다’라는 뜻으로 국한해서는 안 된다. 재물이 아무리 많더라도 집착이 없으면 무소유라고 경전은 설한다. 혜민스님도 저서에서 집착이 없으면 무소유라고 정의했다. 재물이 없더라도 그저 매사에 ‘돈, 돈’ 하면 무소유가 아니다. 부자라고 해도 집착이 없다면 무소유다.

무소유를 이런 의미로 해석한다면 혜민스님을 비판해서는 안 되는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부처님 법에 의하면 재가자와 출가자는 다르다. 부처님은 재가자는 돈을 열심히 벌라고 하셨고 재물이 많으면 복 받은 것이라고 설하셨다. 이와 달리 출가자는 돈을 만져서도 안 되고 돈이란 단어를 입에 올려서도 안 된다. 길에 돈이 떨어져 있을 때 주워야할 필요가 있다면 정인(淨人)이라는 재가자에게 줍게 해야 한다.

이 원칙에 따르면 혜민스님은 부처님 법을 심각하게 위반한 셈이다. 한국불교는 적지 않은 출가자가 부처님 법을 지키지 않는다는 비판을 받는다. 반면 동남아시아 불교는 지금도 돈에 관해서는 초기 부처님 법을 유지하고 있다. 남방불교에서 출가자의 몸에 절대 닿으면 안 되는 두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돈이고 하나는 여성이라고 한다.

부처님 당시에 부처님을 비롯한 많은 부자가 출가했다. 출가 전에 소유한 재물은 출가 이후에도 소유했다. 무소유의 승가였지만 사유재산은 유지됐다. 어떤 출가자는 재산이 많아서 죽은 후에 왕이 그 재산을 탐냈다는 기록도 있다.

부처님이 출가 후 많은 제자를 데리고 고향에 갔을 때 부처님의 부인인 야소다라는 아들인 라훌라에게 “네 아버지에게 재산을 달라고 해라”며 부추긴다. 라훌라가 부처님에게 재산을 달라고 하자 부처님은 라훌라를 출가시켜 버린다. 물론 아무리 재산이 많은 비구라해도 무소유의 법칙은 지켰다. 예를 들어 옷 세벌과 발우 하나만 소지한다는 법칙은 누구나 예외일 수 없었다.

출가자에게 소유가 허용되더라도 그건 출가 이전에 소유했던 사유재산에 국한된다. 출가 후에 재물을 축적하거나 돈을 벌어서는 안 된다. 출가 후에 신도가 출가자에게 보시한 재물은 출가자 개인 소유가 아니라 승가에 소속된다. 출가자가 보시 받은 재물로 재단을 설립한다면 재단 또한 승가에 속해야 한다.

경전은 출가자가 장사 등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사업을 금지한다. 인도, 중국, 한국, 일본에서 중생구제와 사찰운영을 위해 불교경제공동체를 운영한 역사적 사례가 있지만 사업을 해서 돈을 번다면 승가에 소속시켜야지 개인 재산으로 축적해서는 안 된다.

한국불교 현실에 대해 다시 한번 고민해볼 필요가 있다. 어떤 경우는 부처님 법을 시대에 맞게 고쳐야 하지만 어떤 경우는 부처님 법으로 돌아가야 한다. 출가자의 돈 문제는 부처님 법으로 돌아가야 하지 않을까?

출처 : 불교신문(http://www.ibulgyo.com)


  다음글 불교는 노인을 위한 종교인가? 眞虛性宗 2019-05-03

목록으로 수정하기 삭제하기 추천하기
ⓒ 2001-2004 by Passkorea Co., Ltd. All rights reserved   

후원금보시함

신행상담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