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head9.jpg
Home 방송안내 신행생활 음악수필 불교강좌
 
  운영자인사
  운영자소개
  방송시간표
  생방송듣기
  방송대화방
  윈앰프설치
  사이버연등
  후원금보시

무창포불교대학




  금주의 불교계소식

 대한불교조계종 성파 종정예하 2024년 갑진년 신년법어
眞虛性宗 2023-12-22 14:21:20, 조회 : 25, 추천 : 0
  첨부파일 : jungbong.jpg (217kb)   다운 : 4

실제크기로 보기

조계종 종정 예하 중봉 성파대종사가 2024년 갑진년 새해를 맞아 신년법어를 내렸다.
성파 종정예하는 법어를 통해 “대중이 모여서 삼동결제를 하고 이사(理事)가 화합하며 정진하는 일은 출격장부를 배출하여 화택(火宅)의 뜨거운 불길을 식혀주며, 갈증으로 신음하는 중생들에게 감로(甘露)를 베풀기 위함”이라며 모든 사부대중이 화합하여 전법도생에 매진하기를 당부했다.

종정예하는 이어 대립과 갈등의 상황에서도 “자타(自他)가 본래 한 몸임을 자각하면 세상 모두가 참으로 소중한 인연”임을 알게 된다며, “번뇌 그친 곳에 한계를 극복하는 지혜가 현전(現前)하고, 모든 이들이 행복할 터전이 마련”된다고 했다.

“靜故了群動(정고료군동)하고, 空故納萬境(공고납만경)이로다”라는 게송에서 종정예하는 “고요하기에 모든 움직임을 이해하고, 공하기에 모든 경계를 포용한다”고 설했다.

舞風寒松(무풍한송)의 맑은 바람 사바를 청정케 하네

中峰 性坡(大韓佛敎曹溪宗 宗正) 중봉 성파(대한불교조계종 종정)

影閣(영각) 앞 慈藏梅(자장매)가 잎을 떨구고 겨울을 지내는 것은 향긋한 봄소식을 전하기 위함이며, 금강계단 앞을 흐르는 계곡물은 산중의 소식을 세간에 전함이로다.

대중이 모여서 삼동결제를 하고 理事(이사)가 화합하며 정진하는 일은 출격장부를 배출하여 火宅(화택)의 뜨거운 불길을 식혀주며, 갈증으로 신음하는 중생들에게 甘露(감로)를 베풀기 위함이니라.

본래 청정한 마음으로 중생의 행복을 기원하면 예토가 바로 정토요, 모두에게 구족한 自性淸淨心(자성청정심)이 드러나니 질병은 저절로 소멸되며, 위기는 기회가 되도다. 대립과 갈등이 自他(자타)가 본래 한 몸임을 자각하면 세상 모두가 참으로 소중한 인연임을 알게 되었도다.

번뇌 그친 곳에 한계를 극복하는 지혜가 現前(현전)하고, 모든 이들이 행복할 터전이 마련되도다.

細思乃不然(세사내불연)하고
眞巧非幻影(진교비환영)이로다.
欲令法語妙(욕령법어묘)인데
不厭空且靜(부염공차정)이로다.
靜故了群動(정고료군동)하고
空故納萬境(공고납만경)이로다.

자세히 생각하면 그렇지 아니하고
진정한 고요함은 환영이 아니라네.
오묘하고 묘한 법어를 만들려면
공과 정을 싫어하지 않아야 하네.
고요하기에 모든 움직임을 이해하고
공하기에 모든 경계를 포용한다네.

출처 : 불교신문(http://www.ibulgyo.com)


  이전글 한국불교태고종 종정 2024 갑진년 신년법어... 眞虛性宗 2023-12-31
  다음글 조계종 종정예하 중봉 성파대종사 계묘년 ... 眞虛性宗 2023-11-25

목록으로 수정하기 삭제하기 추천하기
ⓒ 2001-2004 by Passkorea Co., Ltd. All rights reserved   

후원금보시함

신행상담실